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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함께 이겨내자"... 이통3사, 3020억 규모 상생안 마련
SKT 1130억, KT 1040억, LGU+ 850억 마련해 운영
2020-03-05테크M 김임수 기자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가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국 유통망과 대리점, 협력사 등 비즈니스 파트너를 위해 종합상생방안을 일제히 밝혔다. 3사의 상생방안 규모는 총 3020억원 규모다.
◆SKT, 대리점 인센티브 조기 지급 등 1130억 마련
먼저 SK텔레콤은 코로나19에 따른 판매 감소로 유동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국 750여개 대리점들을 위해 3월말 지급 예정 인센티브 중 일부인 350억원을 지난 4일 조기 지급했다. 아울러 유통망의 원활한 운영을 돕기 위한 운영비 40억원을 추가로 지원한다.
특히, 피해가 큰 대구 경북 지역 소재 대리점에는 휴대폰 매입대금 결제 기한을 1개월 연장(400억 규모) 해주고, 매장 운영비 10억원을 추가 지원키로 했다.
전국 각지를 돌며 5G 등 네트워크 인프라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외부 협력사 대상으로 유동성을 제고할 수 있는 실질적인 상생 방안도 내놨다. 먼저 140여개 네트워크 인프라 공사 업체를 대상으로 3월에서 6월까지의 공사 대금 중 일부를 3월중 조기 지급한다 금액은 총 230억원 규모로 이 중 약 60억원이 대구 경북 부산 지역 업체들에 지급된다.
또 네트워크 유지 보수를 담당하는 중소 협력사들도 다음달 중 받게 될 용역 대금 약 100억원을 3월중 미리 지급받는다.
SK텔레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판매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리점주들과 매장 직원의 고충을 함께 나누고자 이번 지원을 결정했다"면서 "코로나19의 장기화 여부에 따라 4월 이후에도 유동성 제고 지원책을 추가 시행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KT, 지난달부터 총 1040억 지원 방안 시행 중
KT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 전국 유통망과 협력사를 위해 지금까지 총 1040억원의 지원 방안을 시행 중이다.
KT는 대리점 방문객과 판매량 감소에 직면한 전국 1400여곳 대리점을 대상으로, 유동자금 확보를 위한 정책지원금 약 80억원을 추가 지급한다. 지난 1일 발표한 약 50억원 규모의 월세 및 영업 정책 지원금까지 합치면 총 130억원 규모다.
또 금융지원 방안으로 대리점의 휴대폰 매입 대금 약 241억원에 대한 결제 기한 연장을 실시하고, 약 150억원을 대리점 운영자금 목적으로 지원한다.
KT는 유통망 지원 뿐만 아니라 중소 협력업체들을 위한 지원 방안도 마련해 시행한다. 우선 3월분 지급 예정인 공사대금 360억원, 물자대금 80억원의 총 440억원을 앞당겨 지급한다. 또한 2017년에 조성한 10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펀드를 활용해 협력사들의 대출이자 감면도 지원할 계획이다.
KT는 "감염병 확산에 따른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는데 적극 동참하고자 유통망과 중소 협력사들을 위한 실질적 지원 방안을 마련해 지난달부터 시행해 왔다”면서 “국민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한편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LGU+, 동반성장펀드 250억 증액 등 총 850억 마련
LG유플러스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협력회사 지원을 위해 현재 운용중인 8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재원 중 5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250억원 늘린 750억원으로 확대해 총 1050억원으로 운영한다. 동반성장펀드는 기업은행과 연계해 무이자 예탁금을 재원으로 저리 자금 대여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자금난을 겪고 있는 중소 협력사에 대해서는 납품 대금 조기 지급 결제를 최대 500억원 규모로 실시한다.

특히 LG유플러스는 중소 협력사를 통한 모든 구매 및 공사대금 정산을 월 4회로 늘려 숨통을 터준다. 납품 대금 조기 지급과 대금 정산일 단축에 따라 LG유플러스는 중소 협력사들이 적기에 조달받은 자금을 통해 보다 원활한 생산과 운영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대구경북 의료진을 위해 휴대폰 100대를 이달 2일 지원하기도 했다. 휴대폰 단말과 이용요금은 모두 LG유플러스가 부담한다.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은 "앞으로도 LG유플러스는 이 위기를 하루 빨리 극복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강도 높은 자구대책과 다양한 사회 지원책을 마련해 적극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임수 기자 imsu@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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