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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기업가의 눈물...'타다' 박재욱 대표 "모든 상식이 무너진 날"
이재웅 대표 "김현미 장관 책임져야 할 것"
지난 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통과된 이후 렌터카 호출 서비스 '타다 베이직'의 중단 의사를 밝힌 박재욱 브이씨엔씨(VCNC) 대표가 비통한 심정을 전했다.
5일 박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가 알고 있는 모든 상식이 무너진 날이었다"며 "이젠 그 누구에게도 창업하라고 감히 권하지 못 할 것 같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택시 편을 들며 타다 금지법에 찬성한 의원들을 향해 쓴소리를 던졌다. 그는 "한 기업가가 100여명의 동료들과 약 2년의 시간을 들여 삶과 인생을 바친 서비스가 국토부와 몇몇 국회의원들의 말 몇 마디에 물거품으로 돌아갔다"며 "172만명이나 되는 이용자들의 새로운 이동 방식도 1만2000명 드라이버의 일자리도 표로 계산되지 않기에 아무런 의미가 없었나 보다"고 한탄했다.
이어 "칼을 든 사람이 앞에 있으니 살려달라고 외쳤더니 칼을, 칼 만한 주사기로 바꿔와서 심장에 찔러버린다"며 "칼이건, 칼 만한 주사기건 심장에 찔리면 죽는다고 아무리 외쳐도 주사기는 괜찮지 않냐며 강행을 시켜버린다"고 비판했다.
전날 법사위에서 국토부는 렌터카로도 플랫폼운송사업이 가능하다는 조항을 추가한 '수정안'을 근거로 타다가 제도권 내에서 사업을 이어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현행 타다 서비스를 사실상 금지하는 핵심 조항은 그대로 남겨놓은 점을 두고 박 대표는 '칼 만한 주사기'로 표현한 것이다.
"임신한 아내와 부둥켜안고 펑펑 울었다"는 박 대표는 "인생을 바쳐 만든 서비스를 살려달라는 기업가의 호소가 정책 만들고 법을 만드는 분들에게는 그저 엄살로 보였나"라며 "가슴으로 낳고 기르던 타다라는 아이가 시한부 선고를 받은 날 배 속에 있는 내 아이에게 물려줄 세상이 너무 부끄러워서 잠에 들 수가 없었다"고 심경을 전했다.
VCNC의 모회사 쏘카의 이재웅 대표 역시 타다 서비스가 중단되면 일자리를 잃게 되는 드라이버들을 걱정하며 김현미 국토부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코로나로 줄어든 이동 수요때문에 업계 생존 대책을 마련해야하는 이 시기에 국토부 장관은 국회에서 타다금지법을 통과시키고 있었다"며 "매일 매일 감염위기를 무릅쓰고 다른 사람들의 이동을 책임지며 생계를 유지했던 수천명의 사람들은 보이지 않았나"라고 글을 올렸다.
이 대표는 "이 엄혹한 경제위기에 정부의 입법으로 생계를 걱정해야하는 처지에 몰린 분들이 저를 오히려 위로해주셔서 더 미안했다"며 "경제 위기만 아니었어도 좀 나았을텐데 왜 하필이면 이 때인지 모르겠다"고 아쉬워했다.
그는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정부는 혁신기업에서 일하는 청년들의 눈물과 자신이 주도한 정책으로 일자리를 잃게 된 수천명의 드라이버들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쓴소리를 날렸다.
한편 법사위를 통과한 타다 금지법은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표결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법안이 최종 통과되면 공포 절차 후 1년6개월 뒤에 효력이 발생한다.
남도영 기자 hyun@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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