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코인원, 금융권 수준 '자금세탁방지 체계' 구축 완료

2020-02-26테크M 문정은 기자

코인원이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 사진=코인원 제공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이 자금세탁방지(AML)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26일 밝혔다. 코인원은 이를 통해 자금세탁범죄 예방 및 투자자 보호를 위한 내부통제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코인원은 자사의 자금세탁방지 역량과 위협기반접근법(RBA)을 기반으로, 자금세탁방지 체계를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권고안 및 전통 금융권 수준으로 끌어올렸다고 설명했다.

코인원의 자금세탁방지 솔루션은 기존 금융권에서 자금세탁의심거래 분석과 보고를 위해 사용하는 동일한 모델이다. 이 솔루션은 수집된 고객 정보를 분석한 후 위험도를 차등 적용하고 자금세탁의심거래 추출, 요주의 인물 필터링 등을 수행한다.

의심거래로 판단되는 건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의심거래보고를 수행하고, 해당 고객의 거래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거나 제한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또 신규 서비스 출시 전 자금세탁방지 측면에서의 검토, 직원알기제도 수행, 내부 규정 지침 마련 등을 통한 내부통제도 강화된다.

차명훈 코인원 대표는 "단순히 자금세탁방지 솔루션이란 결과물을 만들어낸 것을 넘어서 거래 사이트 운영 관련 전반적인 수준을 금융권에 준하게 발전시킨 계기가 됐다"며 "향후 마련될 정부 차원의 정책과 더불어 코인원만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이를 더욱 고도화해 신뢰받는 코인원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정은 기자 moon@techm.kr

(주)테크엠주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2길 27, 10층 (역삼동, 비젼타워)대표이사.발행인 : 김현기편집인 : 허준개인정보보호책임자 : 김현기청소년보호책임자 : 허준
사업자등록번호 : 553-81-01725대표전화 : 070-4513-1460보도자료 및 제보 : press@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