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아이콘루프, 미술품 공동구매 서비스 ‘아트앤가이드’에 자사 블록체인 적용

2019-08-20김태환 기자

블록체인 기업 아이콘루프가 열매컴퍼니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 플랫폼 ‘아트앤가이드(ARTnGUIDE)’에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 ‘브루프(broof)’를 적용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업으로 아이콘루프는 열매컴퍼니와 함께 공동구매한 작품의 소유권을 블록체인에 기록해 안전하게 관리하고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위작과 도난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고 아이콘루프 측은 설명했다.

아트앤가이드는 국내 최초 온라인 미술품 공동구매 서비스 플랫폼으로, 가격 진입장벽이 높은 고가의 미술품을 소액 투자로도 일정 부문 소유권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한다.

아트앤가이드에 적용되는 ‘브루프’는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다. 아이콘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반해 위·변조되지 않는 증명서 발급과 영구 보관을 지원한다.

특히 기존 이더리움을 이용할 때는 작품 소유권만을 기록했지만, 아이콘루프와 파트너십 이후부터는 작품 이미지까지 블록체인에 기록할 수 있다.

브루프(broof)를 통해 발급한 공동소유권 증서 예시(출처=아이콘루프)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은 미술품 거래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여, 미술품 구매 시장을 효율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다”면서 “미술 문화의 대중화와 시장 활성화를 목표로 하는 열매컴퍼니와의 협업을 통해, 지적재산권 보호와 위조 방지에 함께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환 테크엠 기자 kimthin@techm.kr

(주)테크엠주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2길 27, 10층 (역삼동, 비젼타워)대표이사.발행인 : 김현기편집인 : 허준개인정보보호책임자 : 김현기청소년보호책임자 : 허준
사업자등록번호 : 553-81-01725대표전화 : 070-4513-1460보도자료 및 제보 : press@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