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TECH M
K-캐릭터 이끄는 '카카오·라인프렌즈'…내수 경쟁 본격화
모회사의 캐시카우 역할…양사 주력 사업으로 부각
[앵커멘트]
네이버와 카카오의 캐릭터 사업인 라인프렌즈와 카카오프렌즈. 다양한 시도를 통해 모회사의 캐시카우 역할을 하며 주력 사업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는데요. 해외 시장 못지 않게 내수시장에서도 양사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박수연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강남대로 한복판에 지난주 문을 연 라인프렌즈 스토어. 개장 첫날부터 길게 대기줄을 늘어선 젊은 고객들이 매장을 한가득 메웠습니다.
한정판 콜라보 제품은 하루만에 완판될 정도로 반응이 폭발적입니다.
최근 BTS와 손잡고 만든 캐릭터가 북미, 중국, 동남아 등 전세계 14국에서 흥행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Michelle(오스트리아) 매장 방문 고객: BTS팬인데, 이 곳에서 스티커 등 관련 물건들을 샀습니다. 강남 매장 말고도 홍대, 명동 매장도 방문했는데 좋습니다.]
전세계 2억 명 넘게 사용하는 라인 메신저가 든든한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는 가운데 전체 고객 10명중 7명은 외국인일 정도로 글로벌 수요가 높습니다.
불과 두개의 건물을 사이에 두고 라인프렌즈 강남스토어점 바로 옆에 카카오프렌즈 강남점이 위치해 있어 양사간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프렌즈는 친숙한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 출발해 의류, 식음료, 전자기기 등 생활용품 전반으로 IP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일본 오프라인 매장 진출을 시작으로 글로벌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는 가운데 젊은 여성층을 대상으로 호응도가 높습니다.
매출 성장세도 가파릅니다. 라인프렌즈는 지난해 2000억원에 육박했고, 카카오프렌즈 역시 설립 처음으로 1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K-캐릭터'를 이끄는 네이버와 카카오. 글로벌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가운데 내수 시장에서도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