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TECH M
‘시큐어 코딩’으로 모바일 앱 보안성 강화 필요
KISA 핀테크 기술지원센터 기술세미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보안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코딩 단계부터 취약점을 잡는 '시큐어 코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미 서비스 되고 있는 상태에서는 수정하기 어려운데다, 피해를 복구하는 비용도 커지기 때문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13일 서울 가락동 핀테크 기술지원센터에서 ‘모바일 핀테크 서비스의 취약점과 대응 방안 기술세미나’를 개최하고, 모바일 앱 보안성을 강화하는 방안을 소개했다. 발표는 모바일 네트워크 보안업체 ‘아홉’의 조성원 부장이 맡았다.
조성원 부장은 “과거 모바일 생태계에서 앱 보안 문제는 사용자가 SMS나 이메일 링크를 클릭해서 앱을 설치한 뒤에야 문제가 발생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스테이지프라이트(Stagefright) 취약점을 이용해 메시지를 보기만 해도 자동으로 악성코드가 실행된다”면서 “자동화 툴(Tool)을 활용해 취약점을 파악하고, 대응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공격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모바일은 PC와 달리 샌드박스 구조로 설계돼 격리된 공간 안에서만 접근할 수 있어, 다른 앱에는 접근하기 어려운 구조”라며 “따라서 해커들은 플랫폼보다는 앱 자체를 직접 공략하는 게 더 빠르고 쉽다. 앱 자체에서 보안성을 갖춰야 모바일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조 부장은 “앱 개발 단계에서 취약점을 사전에 제거하는 ‘시큐어 코딩’의 필요성이 커진다”면서 “대부분 취약점은 코딩 단계에서 생기는데, 완성된 뒤에는 초기에 고치는 것보다 비용이 훨씬 많이 든다”고 말했다.
실제 보안프로젝트 OWASP에 따르면 앱 보안 취약점을 코딩 단계에서 수정하는데 드는 비용은 평균 25달러(약 3만5000원)가 소요된다. 반면 서비스를 론칭한 뒤 문제를 해결하려면 평균 1만6000달러(약 1950만원)가 투입돼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시큐어 코딩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코딩 단계에서 나타나는 주요 보안 문제로는 ▲SQL 삽입 ▲경로조작과 자원 삽입 ▲크로스사이트 스크립트 ▲운영체제 명령어 삽입 ▲오버플로우가 있다. 보안기능과 관련해서는 ▲취약한 암호화 알고리즘 ▲중요정보 평문 저장과 전송 ▲하드코드된 비밀번호 ▲충분치 않은 키(Key) 길이 사용 ▲적절치 않은 난수값 사용 ▲주석문안에 포함된 시스템 주요정보와 같은 취약점이 있을 수 있다.
조 부장은 “최근에는 앱을 대부분 사용자가 모바일에서 이용하기 때문에 과거에 생각하지 못했던 공격기법이 나타나거나 플랫폼의 잠재적 취약점을 공격하는 일이 많이 나타난다”면서 “기획자가 핀테크 서비스를 기획하거나 서비스 론칭을 준비한다면 시큐어 코딩 가이드라인을 활용해 자신의 앱이 안전하게 개발됐고, 사용되는지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김태환 테크엠 기자 kimthin@techm.kr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