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TECH M
신 기술로 나노와이어 상용화 난제 해결…나노와이어 원하는 대로 배치하고 정렬
방향성 오스트왈드 라이프닝 원리 이용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광전소재연구단 최원준 박사와 울산과학기술원(UNIST) 백정민 교수, 이화여대 김명화 교수 공동연구팀이 단결정 이산화바나듐(VO2) 나노와이어를 정확하게 배치하고 정렬하는 공정 기술을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나노와이어는 단면 지름이 나노미터 수준인 선 모양 물질이다. 전기적으로 뛰어난 특성을 보이며, 표면적이 넓어 태양전지나 센서에 사용할 때 효율이 뛰어나다. 또 초소형 회로 제작에도 쓸 수 있다. 최근 광전과 에너지 변환, 가스·바이오 센서 같은 분야에서 나노와이어 활용에 나서고 있다. 세계를 변화시킬 10대 신기술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나노와이어는 아직까지 상용화되지 못했다. 나노미터 수준으로 회로를 제작하려면 나노와이어를 정확하게 배치하고, 정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아직까지 원하는 밀도나 위치를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나노와이어 상용화를 위해서는 고도로 균일한 치수로 나노와이어를 생산할 수 있는 공정이 필수다.
KIST 연구진은 이러한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 연구를 분석해 밀리미터 길이의 나노와이어를 정렬시키는 데 성공했다. 특정 패턴을 갖는 표면 위에서 나노물질(오산화바나듐, VO5)을 녹이면 액체 방울로 분리된다. 이때 특정 방향으로 나노 액체 방울이 스스로 정렬되는 현상을 이용해 고도로 균일하고, 정렬된 밀리미터 크기의 단결정 이산화바나듐(VO2) 나노와이어를 성공적으로 만들어냈다.
공동연구팀은 이 현상을 ‘방향성 오스트왈드 라이프닝’이라고 정의했다. 오스트왈드 라이프닝은 사이즈가 큰 입자의 에너지 상태가 사이즈가 작은 입자보다 낮아 사이즈가 작은 입자가 액체상태로 녹아들어가는 반면 큰 입자는 점점 더 크게 성장한다는 이론이다.
반도체인 이산화바나듐은 상온에서 특정 온도가 되면 금속처럼 저항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특성이 있다. KIST 연구팀은 이 특성을 이용해 고도로 정렬된 밀리미터 크기의 이산화바나듐 나노와이어 변형 센서도 개발했다. 이 변형 센서는 높은 민감도와 빠른 반응 속도를 갖는다.
KIST 최원준 박사는 “이번 성과로 이제까지 알기 어려웠던 산화바나듐 단결정 생성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며 “다양한 종류의 단결정 산화바나듐 나노와이어를 이용한 웨어러블 복합센서 제작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나노소재분야 국제 저널인 ‘나노 레터스’ 최신호에 게재됐다.
박응서 테크엠 기자 gopoong@techm.kr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