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TECH M
'성년'된 네이버…"온오프라인 연결하는 기술플랫폼 원년"
올해 모바일 화면 대대적 개편…커머스·동영상 콘텐츠 사업 주력

앵커>
지난 주말 창사 20주년을 맞은 네이버. 올해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기술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원년으로 삼고 미래 기술에 투자하고 해외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박수연 기자입니다.
기자>
삼성SDS 사내벤처에서 시작해 99년 '네이버컴'으로 검색 포털 서비스를 시작한 네이버.
2000년 한게임과의 합병을 통해 몸집을 불리고 2002년 지식인을 내놓으며 명실상부 국내 포탈 사이트 1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2010년 들어서서 좁은 내수 시장의 한계에 부딪히고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 등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이 점화되며 수익성은 정체된 상태.
2000년부터 해외 진출에 나서며 2011년 라인으로 일본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이후에도 글로벌 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이유입니다.
일본, 동남아에서 라인을 기반으로 간편결제, 인터넷은행 등 핀테크 사업 확장에 주력하고 있고 프랑스에 설립한 네이버랩스 유럽을 중심으로 AI 프로젝트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단순 검색 기술이 아닌 미래 기술에 집중 투자하며 '글로벌 기술 사업자'로 거듭나겠는 의지입니다.
2017년 네이버랩스를 설립하고 인공지능·로봇·자율주행차 등 하드웨어 분야에 막대한 투자에 나서고 있습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하드웨어를 제대로 알아야 네이버 같은 소프트웨어 기업도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다"며 "올해는 기술플랫폼으로 시작하는 첫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올해 대대적으로 모바일 화면을 개편하며 실험적 모험에 나선 가운데 AI를 적용한 쇼핑·커머스, 동영상 콘텐츠 사업에 주력하는 모습입니다.
[한성숙 / 네이버 대표이사 : 검색창과 뉴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각종 콘텐츠들로 채워져있던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은 연결이라는 네이버 본연의 업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당장의 수익보다 미래 투자에 집중하고 토종 포털로서 글로벌 무대로 뻗어나가며 제 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박수연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