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TECH M
앤드어스체인 메인넷 공개 “공정한 채굴 구현으로 블록체인 자본 생태계 구축”
앤드어스체인 출시 기자 간담회…“모든 노드가 평등한 채굴 파워 갖는다”
앤드어스가 뎁(deb)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독자적인 블록체인 메인넷 ‘앤드어스체인’을 공개했다.
작업증명(PoW)과 지분증명(PoS) 같이 중앙집중화로 진행하는 합의 알고리즘과 달리 각 노드마다 채굴 기회를 공정하게 분배한다. 이렇게 하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고, 평등한 의사결정 구조를 만들어 탈중앙화라는 블록체인 정신을 온전히 이어갈 수 있다.
앤드어스는 29일 서울 르메르디앙호텔에서 '앤드어스체인 데이' 행사를 열고, 블록체인 플랫폼 앤드어스체인 메인넷을 공개했다.
발표를 맡은 박성준 앤드어스 CTO(최고기술책임자)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합의 알고리즘은 PoW와 PoS인데, 이들은 결국 채굴 권력에서 중앙화가 이뤄진다”면서 “PoW는 컴퓨팅 파워가 강할수록 유리하고, PoS는 전체 지분에서 자기 지분 비율이 높을수록 채굴 확률이 커진다. 사실상 권력이 어느 한쪽으로 집중된다”고 밝혔다.
박성준 CTO는 “앤드어스체인의 뎁(deb) 합의 알고리즘은 암호화폐 보유 비율이나 컴퓨팅 파워 같은 환경 요인과 무관하게 채굴이 이뤄진다”면서 “돈이 많든, 파워가 세든 관계 없이 채굴확률은 무조건 전체 노드 수 분의 1(전체 노드/1)로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박 CTO는 “수없이 많은 메인넷이 있지만 채굴 노드에서 평등을 주장하는 개념은 앤드어스가 최초로 내세우는 것”이라며 “이름(ANDUS)에 함께 가자는 의미를 담았듯, 공정성을 내포해 함께 블록체인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앤드어스체인은 합의 알고리즘을 통한 채굴 공정성과 더불어 암호학 기술을 내포해 안전성을 확보했다.
박 CTO는 “지금까지 블록체인은 단순히 저장된 데이터 신뢰를 구현하는 수준이며, 안전성을 지켜주진 않는다”면서 “앤드어스체인은 블록체인 플랫폼 위에 암호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암호 블록체인 ‘크립토 블록체인’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빅데이터 검색 기능과 인공지능(AI) 분석 기능을 융합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박성준 CTO는 “올해 10월까지 앤드어스체인 안에 빅데이터 기능을 내재화시키고 소스를 오픈할 예정”이라며 “내년 전반기까지는 AI 분석 기능을 추가해 앤드어스체인을 ‘융합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앤드어스는 앤드어스체인 론칭과 더불어 블록체인 교육센터를 만들고, 암호화폐거래소를 개설해 ‘토큰경제’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박 CTO는 “앤드어스체인 메인넷 론칭과 블록체인 교육센터, 암호화폐거래소인 우리거래소를 통해 블록체인 자본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며 “산업육성을 할 수 있는 세가지 기반, 디앱(DApp)을 만들 수 있는 메인넷(기술 기반)과 교육센터로 육성된 인력(인적 기반), 결과물을 거래하는 거래소(시장 기반)까지 통틀어 제공하고, 자본 생태계에서 중심이 되는 회사를 만드는 게 엔드어스체인의 꿈”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김형주 한국블록체인협단체연합회장, 이석우 업비트 대표, 김형중 고려대 암호화폐연구센터장, 구태언 법무법인 린 테크앤로 변호사 같은 블록체인 분야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김태환 테크엠 기자 kimthin@techm.kr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