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TECH M
[블록체인리포트] 숨은 비용 없게 몽골에 블록체인 도입…운엔부렌 비트몬엑스 공동창립자
몽골, 규제 없어 블록체인 산업과 커뮤니티 크게 성장
몽골은 영토가 넓고 자연자원이 매우 많은 나라입니다. 비트몬엑스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몽골의 에너지 산업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헝가리에서 태어나, 몽골, 오스트리아, 싱가폴, 중국에서 성장하며 글로벌 사고방식이 투철한 운엔부렌 비트몬엑스 공동창립자. 그가 만들고 있는 몽골의 블록체인 생태계와 전망을 들어봤습니다.
[대담=선소미 블록체인 전문 앵커]
공동창립자 경력은?
어릴 때부터 새로운 기술에 관심이 아주 많았습니다. 그래서 여러 비즈니스에 참여했죠. 비트몬엑스 공동창립자 겸 회장이지만 여러 자선 활동도 하고 있어요. 하나가 휠체어 펜싱협회 회장으로 역임하면서 현재 도쿄 2020년 패럴림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시장 진출 계기는?
블록체인을 인생 최고의 발견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이 정보를 교환하는 방법을 아주 크게 변화시켰듯이 블록체인이 자산을 교환하는 방법을 변화시킬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트몬엑스(Bit Mon Ex)란?
비트몬엑스는 몽골에 소재한 암호화 디지털자산 플랫폼입니다.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인 ‘비트렉스(Bittrex)’ 공식 파트너사이기도 합니다.
비트몬엑스 설립 동기와 과정은?
비트몬엑스를 몽골에 설립한 이유는 몽골 커뮤니티에 블록체인을 우선 도입하고 싶었어요. 무엇보다 숨은 비용 없이 블록체인을 몽골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기존 사업에서 블록체인 사업으로 전환한 이유도 비슷합니다. 전 여러 국가에서 보내며 글로벌 사고방식을 키워왔거든요. 헝가리에서 태어나 몽골에서 유년시절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오스트리아에서 고등학생 시절을 보냈고, 싱가폴과 중국에서 대학을 졸업했습니다.
몽골 블록체인 산업과 현재 상황은?
몽골 암호화폐 팬들에게 글로벌 시장을 직접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비트몬엑스는 단순히 몽골만을 목표로 하는 거래소가 아닙니다. 몽골 주변 국가들, 중국과 러시아, 카자흐스탄 같은 나라로 비즈니스를 확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몽골 암호화폐 시장과 규제는?
몽골은 블록체인 산업과 커뮤니티가 굉장하게 성장하고 있어요. 특히 커뮤니티가 매우 활발한 편입니다. 몽골에는 현재 암호화폐에 대한 정확한 규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중앙은행이 큰 관심을 갖고 주시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슈퍼그리드에서 몽골 역할은?
만약 몽골에 블록체인 관련 규제가 생긴다면 그 규제는 친산업적인 방향에 가까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몽골은 최근에 정부 채권을 가버먼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해서 발행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열린 마음으로 신기술을 받아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토가 아주 넓은 나라면서 그린란드 다음으로 인구 밀도가 아주 낮은 국가이기도 합니다.
인구 밀도가 아주 낮아 블록체인 산업을 이끄는 아주 큰 국가가 된다거나 자유 무역 국가가 되더라도 큰 경쟁력을 발휘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몽골은 자연자원이 매우 많고 영토가 넓습니다. 그래서 에너지 산업 부분에서 아주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테크놀로지에는 많은 전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블록체인도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몽골이 아시아 슈퍼그리드로써 많은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국가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몽골 블록체인 생태계와 전망은?
넓은 영토에 인구가 매우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록체인을 실제 산업에 도입하는데 오히려 매우 큰 장점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토지 등록 관리라던가 교육, 그리고 대학교 학생 관리 같이 여러 가지 실사용 사례를 몽골에서 더 쉽고 빠르게 만들어 낼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참여 프로젝트 중 가장 인상적인 것은?
한국에서 두 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포레스팅’과 ‘플레타’입니다. 포레스팅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먼저 시작했지만 페이먼트 게이트웨이 산업 부분까지 넓힘으로써 사람들에게 더 쉽고 효율적으로 디지털 뱅킹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플레타는 특별히 파트너십을 맺은 이유가 있는데요. 플레타는 개발자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또 기술과 구조면에서 매우 우수하기 때문에 앞으로 정부와 협력사업에서 플레타를 도입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테크M 온라인 2019년 5월호에 게재됐습니다.>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