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TECH M
시그마체인, 블록체인 기반 SNS 메신저 ‘스낵(SNAC)’ OBT 시작
블록체인 기술기업 시그마체인이 자체 개발한 메인넷 ‘퓨처피아’ 1호 디앱(DApp)인 블록체인 기반 SNS 메신저 ‘스낵(SNAC)’ 오픈 베타 테스트(OBT)를 시작한다고 1일 밝혔다.
스낵은 메신저와 뉴스피드 기능이 결합된 블록체인 기반 SNS 메신저다. 가장 큰 특징은 기존 중앙화 방식의 SNS에서 찾기 어려운 ‘경제 민주화’된 보상 시스템이다. 스낵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이를 추천하는 회원 모두에게 보상을 지급한다. 수익을 생태계 구성원 모두와 공정하게 나눈다는 블록체인 핵심 정신을 시스템으로 구현한 셈이다.
보상으로 지급되는 암호화폐는 개당 가치가 원화와 동일한 스테이블 코인 ‘스낵(SNAC)’이다. 이용자는 스낵으로 쇼핑, 유료콘텐츠 구입 등을 할 수 있다. 또 스낵이 탑재된 퓨처피아 메인넷의 암호화폐 ‘피아(PIA)’로 교환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원화와 다른 암호화폐로 환전도 할 수 있다. 스낵은 회원가입, 친구 초대, 이벤트 응모, 콘텐츠 제작과 조회·공유·추천, 광고 시청, 배팅, 투표 등 활동 시에 지급된다.
우선 콘텐츠 제작자와 해당 콘텐츠에 좋아요를 누른 이에게는 각각 10스낵을 지급한다.
단, 좋아요는 회원 한 명당 하루 10번까지만 누를 수 있다. 좋아요 수가 높은 콘텐츠는 뉴스피드 상위에 노출되고, 우수콘텐츠 선발을 위한 투표에도 입후보된다. 우수콘텐츠 선발 투표는 참여만 해도 100스낵을 지급한다.
투표 시 보유한 스낵으로 어떤 콘텐츠가 우수콘텐츠가 될 것인가를 내기하는 ‘배팅’에도 참여할 수 있다. 자신이 배팅한 콘텐츠가 투표 결과 3위 안에 들면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함께 배당을 받을 수 있다. 배당금은 기본 100만 스낵과 회원 모두 총 배팅액을 합해 일정 비율로 투표 순위에 따라 나눠 지급한다.
스낵에서는 커뮤니티에 대한 보상도 이뤄진다. 예를 들어 그룹채팅방 참여자가 일정 수를 넘을 때마다 보상과 추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100명 달성 시 10만스낵, 1000명 달성 시 100만스낵을 그룹채팅방 참여자 전체에게 지급하는 식이다. 1만명을 넘으면 1000만스낵과 함께 실시간 스트리밍과 그룹 전용 마켓 기능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그룹채팅방으로 단순히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과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수익까지도 기대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스낵은 P2P 분산 클라우드와 32개 국어 번역 서비스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사용언어는 현재 한국어, 영어 2개 국어를 지원하고 있고, 추후 늘어날 전망이다.
스낵은 시그마체인이 추진 중인 토탈 SNS 블록체인 플랫폼 프로젝트 ‘퓨처피아’ 1호 디앱이다. 퓨처피아는 SNS 디앱 개발과 운영에 도움이 되는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와 자체 암호화폐 거래소 등을 제공한다. 디앱의 원활한 초기 시장 진입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퓨처피아 구성원이 디앱에 직접 투자해 주는 ‘상생의 코인이코노미’도 구축했다.
한편 시그마체인은 오픈 베타 테스트를 통해 스낵 완성도를 높인 뒤, 대대적인 이벤트와 함께 공식 론칭에 나설 계획이다. 오픈 베타 테스트 참가 희망자는 퓨처피아 공식 홈페이지(futurepia.io)에서 신청하면 된다. 오픈 베타 테스트 참가자에게는 보상으로 4000스낵이 지급된다.
곽진영 시그마체인 대표는 “오픈 베타 테스트 참가를 위해 우리나라를 포함해 미국, 러시아 등 10여 개국에서 10만명이나 몰렸다는 점은 지금까지 민주적인 운영과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상을 모두 지급하는 세계적으로 SNS가 부족했다는 점을 시사한다”며 “오픈 베타 테스트를 통해 기능과 보상 시스템 등 회원들의 니즈를 파악해 공식 론칭 전까지 서비스 완성도를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그마체인은 1세대 벤처 성공신화를 쓴 IT 업계 키맨들이 설립한 블록체인 기술기업이다. 분야별 맞춤 설계가 가능한 자체 메인넷을 바탕으로 ‘시그마체인 네트워크 얼라이언스(SNA)’라는 독자적인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지난달 7일 시그마체인 메인넷 기반의 블록체인 네트워크 연합체 ‘시그마체인 네트워크 얼라이언스 협회(SNA 협회)’가 공식 출범했으며, 국내외 100여 개 기업이 창립 멤버로 참여했다.
[테크M=김태환 기자(kimthin@techm.kr)]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