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아이콘루프-SBI저축은행, 블록체인 기반 개인인증 서비스 만든다

2019-04-01김태환 기자

 아이콘루프가 SBI저축은행이 선보이는 블록체인 기반 개인인증 서비스에 자사 기술이 도입됐다고 1일 밝혔다.

SBI저축은행이 출시한 기반 ‘SBI 간편인증’은 스마트뱅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블록체인 기반 PIN(개인 고유 비밀번호) 인증과 지문 인증을 진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공인인증서나 보안카드, OTP 없이 PIN이나 지문만으로 로그인과 간편이체를 할 수 있다고 아이콘루프 측은 설명했다.

SBI 간편인증은 인증서 발급 시 공인인증기관 대신 자체 SBI 블록체인 서버의 노드 간 합의 서명을 거쳐 PIN 또는 지문 인증 정보를 저장한다. 이후 아이콘루프가 개발한 스마트계약 구현환경인 ‘스코어(SCORE)’를 통해 무결성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구현한다.

또 SBI 간편인증은 개인키와 공개키 구조를 적용해 안전한 사용자 인증 프로세스를 구축함과 동시에, 기존 인증서와 동일한 규격을 따라 시스템 연동 효과를 높였다. 아울러 블록체인 인증서를 사용하는 고객 필요에 따라 생체인증을 적용할 수 있도록 FIDO 표준을 적용했다.

SBI저축은행 스마트뱅킹 앱 사용자는 홈 화면에서 ‘로그인’ 버튼을 터치한 후 ‘PIN 인증’ 또는 ‘지문 인증’을 선택해 로그인과 간편이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PIN 또는 지문 인증 미등록 고객은 등록 안내 팝업 생성에 따라 초기 인증 설정 화면으로 이동한다. 서비스 사용자가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몰라도 기존 PIN 또는 지문 인증 서비스와 동일한 사용자경험(UX)을 제공한다.

양사는 해당 서비스 도입으로 위변조가 불가능해 해킹에 따른 인증서 악용도 어려워 보안성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단계적으로 공인인증서가 사용되는 영역을 확대해, 공인인증서 관련 비용 절감 효과도 나타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한편 아이콘루프는 지난해 11월부터SBI저축은행과 블록체인 기반 인증 서비스뿐만 아니라 전자문서 인증에도 협력해왔다. SBI저축은행 임직원은 현재 기안서, 협조서, 일반공문 등 SBI 그룹웨어 문서함 내 첨부파일을 블록체인 기반 문서인증 시스템에 업로드해, 조회나 다운로드 시 위변조 되지 않은 파일임을 확인하고 있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블록체인 기반 ‘SBI 간편인증'은 금융권을 선두로 실제 사용 중인 서비스에 블록체인을 접목시켜 편리성과 안전성을 증진시키는 기회”라며, “아이콘루프는 앞으로도 SBI저축은행과 함께 차별화된 혜택을 선보일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시너지 방안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크M=김태환 기자(kimthin@techm.kr)]

(주)테크엠주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2길 27, 10층 (역삼동, 비젼타워)대표이사.발행인 : 김현기편집인 : 허준개인정보보호책임자 : 김현기청소년보호책임자 : 허준
사업자등록번호 : 553-81-01725대표전화 : 070-4513-1460보도자료 및 제보 : press@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