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TECH M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60 출시…“FHD 기준 모든 게임 풀옵션 가능”
SM 집적도 높이고 텐서코어 탑재로 AI기술 활용
인공지능(AI) 컴퓨팅과 그래픽 분야 강자 엔비디아가 풀HD 기준으로 모든 게임에서 풀옵션 플레이를 지원하는 GPU 지포스 RTX 2060을 선보였다.
스트리밍 멀티프로세서(SM) 성능을 개선해 효율을 높이고, AI연산을 가능토록 하는 텐서코어와 RT코어를 탑재해 그래픽 성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켰다.
25일 엔비디아는 서울 강남 호텔 유리엔 연회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RTX 2060의 향상된 성능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김선욱 엔비디아 테크니컬 마케팅 매니저는 “RTX 2060은 차세대 튜링 아키텍처를 적용했으며, 스트리밍 멀티프로세서(SM) 집적도를 높이고, AI 코어를 탑재했다”면서 “이를 통해 그래픽 성능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었다”고 밝혔다.
스트리밍 멀티프로세서(SM)는 그래픽 프로세싱 클러스터(GPC)를 구성하는 그래픽카드 칩셋 내 최소 단위다. 일반적으로 GPC에 SM이 많이 들어가거나 단위 용량이 높을수록 그래픽 성능이 향상된다.
김선욱 엔비디아 매니저는 “기존 파스칼 아키텍처 시절에는 SM하나에 128KB 레지스터 파일 용량을 가졌지만 튜링 아키텍처(RTX 시리즈)로 넘어가면서 SM당 256KB 용량으로 두 배 확대됐다”면서 “GPC 하나에 들어가는 SM은 줄면서도 성능은 두배가 되도록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김 매니저는 “아울러 RTX시리즈에서는 L1, L2캐시 메모리의 효율을 높였다”면서 “메모리 파이프라인을 두 배로 늘려 연결된 메모리 인터페이스가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엔비디아가 늘 강조해왔던 AI 연산 역시 파스칼에서 튜링 아키텍처로 넘어가면서 대폭 향상됐다.
김선욱 매니저는 “파스칼 연산능력은 12TF(테라플록스)였지만 튜링은 16TF로 증가했으며, SM은 12MB에서 25MB, L2캐시는 3MB에서 6MB로 늘어나는 등 대체적으로 두 배 이상의 성능 개선을 이뤘다”면서 “특히 AI연산을 담당하는 텐서코어는 12TF에서 130TF로 10배 가까이 빨라졌다”고 말했다.
아울러 엔비디아의 딥 뉴럴 네트워크인 DLSS를 적용할 경우 저해상도 콘텐츠를 고해상도로 구현할 수 있다.
김 매니저는 “DLSS는 AI가 저화질 영상을 고화질로 바꿨을 때 어떻게 바뀌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딥러닝으로 학습한다”면서 “예를 들어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에게 어떤 그림을 주고 실제에 가깝게 그림을 그려달라고 하면 기존에 자신이 그렸던 경험에 기반해 실제와 유사하게 그리듯, DLSS 역시 빠른 연산능력을 바탕으로 실시간으로 그림을 계속 그려낸다”고 설명했다.
실제 DLSS를 슈퍼컴퓨터로 연산한 결과 원래 이미지보다 한 픽셀당 64배 선명한 이미지를 구현했다고 엔비디아 측은 밝혔다.
이 외에도 사진 배경에서 필요한 이미지만 남기고 자연스럽게 불필요한 이미지를 지우는 ‘수퍼 레졸루션’, 동물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연산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사람 얼굴 표정과 움직임을 연산하는 ‘페이셜 애니메이션’ 가상현실(VR) 영상을 렌더링할 때 효율성을 높이는 ‘버추얼 리얼리티’ 등 다양한 AI기능을 소개했다.
김승규 엔비디아 컨슈머 사업부문 대표는 “지포스 RTX 2060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영화와 게임 간 간격을 없앴다고 표현할 정도로 더 나은 이미지 퀄리티를 제공할 수 있다”면서 “지금까지 엔비디아가 출시한 지포스 RTX 중 이번 2060시리즈는 가장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테크M=김태환 기자(kimthin@techm.kr)]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