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KT, 기가지니로 베트남에서 ‘AI 한류’ 전파

2019-01-22김태환 기자

 KT가 베트남에서 인공지능(AI) 해커톤을 개최해 주목된다.

KT는 베트남 호치민에서 진행된 ‘한국-베트남 AI 해커톤 외교’를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해커톤은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진행했으며 메카솔루션이 주최하고 KT와 사이공 혁신 허브(SIHUB, Saigon Innovation Hub)가 후원했다.

해커(Hacker)와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인 해커톤은 주로 IT 기업에서 기획, 개발, 디자인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협업해 문제해결 방안을 탐구하는 행사다.
 
이번 해커톤 주제는 ‘KT 기가지니를 이용한 더 스마트한 공간 만들기’였다. KT는 AI 개발, 교육 도구인 ‘AI 메이커스 키트’를 무상으로 제공해 참가자들이 혁신적인 공간 솔루션과 제품을 만들며 경쟁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번 ‘한국-베트남 AI 해커톤 외교’에서는 ‘IFTTT(If This Then That)’를 활용해 베트남어로 된 이메일과 개인 콘텐츠를 한국어로 읽어주는 솔루션을 개발한 로 팜 뜨엉 두이(FPT텔레콤)씨가 1등상을 차지했다.

한편 KT는 이번 AI 해커톤 아이디어를 반영해 기존 AI 메이커스 키트를 활용한 AI 교육 패키지 상품을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AI 메이커스 키트 교육 패키지’는 초등학생 수준의 기초 논리력 강화부터 전문 개발자 수준의 AI, 코딩, 메이커 교육까지 한 제품으로 모두 가능한 융합인재 육성 해법을 제시할 계획이다.

AI 메이커스 키트 교육 패키지에는 ▲AI 개발 솔루션과 개발 부품 ▲라즈베리파이 소형 컴퓨터 ▲전용 코딩 교육 교재 ▲와이파이 공유기 ▲로봇, 드론 만들기 같은 연동 부품 키트를 옵션으로 포함할 예정이다.

김채희 KT AI사업단장 상무는 “KT AI 기술이 외국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어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AI 메이커스 키트를 통해 한국뿐 아니라 세계 각지 우수 인재들이 창의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크M=김태환 기자(kimthin@techm.kr)]

(주)테크엠주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2길 27, 10층 (역삼동, 비젼타워)대표이사.발행인 : 김현기편집인 : 허준개인정보보호책임자 : 김현기청소년보호책임자 : 허준
사업자등록번호 : 553-81-01725대표전화 : 070-4513-1460보도자료 및 제보 : press@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