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TECH M
‘실시간 번역’ 거물급 기업 공세 속 서비스 혁신 급물살
파괴적 혁신 기술 한국 동향
파괴적 혁신 기술 한국 동향 '실시간 번역'
다양한 언어를 즉시 번역해주는 기술과 기기에 대한 관심은 국내에서도 뜨겁다. 네이버는 2016년 8월 인공신경망 기술을 적용한 번역 서비스 파파고를 선보인 바 있다. 파파고는 현재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14개 언어의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는 올해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18에서 무선 통역 이어폰 ‘마스(MARS).로 최고혁신상을 받았다. 네이버는 CES 2018 행사에서도 극히 일부 사람들에게만 공개해 아직 마스는 베일에 쌓여있다. 하지만 시험 제품을 선보인 만큼 올해 안에 마스 이어폰이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다.
마스는 통역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기와 연결돼 정보를 알려주고 명령을 수행하는 기기로써 역할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스트란인터내셔널도 인공지능(AI) 기반 번역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회사다. 1968년 프랑스에 자동 번역 기술 기업으로 설립된 시스트란을 한국의 씨에스엘아이(CSLi)가 2014년 12월 인수해 시스트란인터내셔널으로 사명을 바꿨다. 수 십년 간 축적된 해외 통역 기술에 한국어 번역 기술이 더해지고 있다.
카카오 역시 AI 기반 번역 서비스인 카카오 아이(kakao I)를 지난해 9월 소개했다. 올해 상반기 중 카카오 아이 앱도 선보일 계획이다.
한글과컴퓨터의 경우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2008년부터 개발한 ‘지니톡’ 기술을 2016년 이전받아 발전시키고 있다. 한컴은 대화형 통번역 서비스인 ‘말랑말랑 지니톡’을 평창 동계올림픽의 공식 소프트웨어(SW)로 공급했다.
자동 번역 기술에는 AI 기반의 음성인식 기술과 기계번역 기술이 복합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순영 한글과컴퓨터 개발기획본부장은 “한컴의 경우 음성인식기술에 딥러닝 기술 중 DNN(Deep Neural Network), LSTM(Long Short Term Memory) 알고리즘 등이 활용되고 있다”며 “또 기계번역에는 RBMT(Rule based Machine Translation)과 SMT(Statistical Machine Translation)에서 더 나아간 NMT(Neural Machine Translation)등의 알고리즘이 적용돼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기술들은 약 80~90%에 달하는 정확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자동 번역 서비스에 걸림돌도 있다. 사람들의 다양한 목소리와 환경 때문이다. 아이들과 어른들, 여성과 남성 등이 말을 했을 때 특성을 넘어 의미를 분석해 내야 한다.
또 전라도, 경상도, 충청도 등 각 지역별 사투리가 섞인 음성을 분석하는 것과 원거리와 주변 소음 속에서 분석하는 기술도 연구되고 있다. 국내 업체들은 연구개발을 통해 번역 서비스 성능을 높이고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이어폰, 스마트 자동차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영화 속에 등장하는 것과 같은 완전한 수준의 번역 기술과 기기가 나오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오순영 본부장은 “음성인식 및 기계번역이 일상생활에 활용되어 삶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생각된다. 무역, 법률, 공공업무 등 특정 영역에서도 음성인식 및 기계번역 등의 활용도가 매우 높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인간의 생각 영역에서는 사람의 언어 사용 성능을 뛰어넘지 못할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소설, 시, 수필 등 문학 작품 등을 자동 번역해 독자들이 편하게 외국작품을 읽으려면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테크M = 강진규 기자(viper@techm.kr)]
<본 기사는 테크M 제60호(2018년 4월) 기사입니다>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