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TECH M
세계 각국 스마트시티 열기 확산...왜 싱가포르를 주목하나
주목할만한 스마트시티 사례-1
싱가포르가 스마트시티 생태계에서 주목 받는 것은 가상 공간 에서 다양한 실험들을 먼저 시뮬레이션 해보고 나서 실제 현장에 투입할 수 있게 하는 디지털 트윈(Twin) 환경을 체계적으로 구현했기 때문이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에 존재하는 대상이나 시스템을 가상 공간에 그대로 구현한 것으로 현실 세계에선 돈 문제나 사고 부담 때문에 해보기 힘든, 다양한 실험을 가능케 한다. 시설물 관리를 예로 들면 가상환경에서 다양한 방안들을 먼저 시뮬레이션한 뒤 효과가 좋은 것들만 현실에 접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가상 공간에 또 하나의 현실을 만드는 건 하고 싶다고 뚝딱 할 수 있는 성격의 일이 아니다. 기업이면 경영진, 국가면 정부 차원의 강력한 리더십이 담보되지 않으면 중간에 유야무야 되거나 가더라도 엉뚱한 곳을 향할 가능성이 큰 것이 바로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다.
싱가포르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다쏘시스템 등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업을 기반으로 국가 차원의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싱가포르는 플랫폼 중심의 스마트시티를 대표하는 사례로 부상했다.
국가 주도 스마트시티 확산 모델 주목
싱가포르 사례는 국가가 주도적인 역할을 맡았다는 점, 단순한 서비스가 아닌 플랫폼 중심으로 꾸려 지속 가능성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스마트시티 육성에 나선 한국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평가다.
관광과 무역, 금융 중심지로 560만여명의 인구를 보유한 도시국가 싱가포르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ICT 융합에 주목하고 1981년부터 도시의 스마트화를 적극 추진해왔다. 2014년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는 ‘스마트 네이션(Smart Nation)’을 새로운 국가 비전으로 제시했다.
스마트 네이션은 ICT를 활용해 도시 효율성을 높이고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스마트시티 개념을 국가 차원에서 확대한 것이다.
싱가포르는 스마트 네이션을 현실화하기 위해 총리 산하에 스마트 네이션 프로그램 오피스(SNPO)를 두고 스마트시티 사업을 총괄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도시 교통, 물 관리, 공공 데이터 등 각 분야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글로벌 기업들과도 협력에도 적극적이다. IBM, 시스코시스템즈 등 글로벌 기업, 국내외 대학 등과의 ‘스마트네이션 펠로우십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전문가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있으며, 국영 통신사인 싱텔(Sing tel)은 스마트 네이션 사업 주관사 역할을 맡고 있다.
싱가포르는 스마트시티를 국가 차원의 마케팅에도 적극 활용하고 있어 주목된다. 세계 주요도시 시장들이 참여하는 세계도시정상회의(WCS, World Cities Summit)을 격년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교통, 물관리 등 도시 솔루션 중심으로 해외 사업에도 적극참여하고 있다.
신기술과 도시 인프라 융합에도 공격 행보
신기술을 적극 수용하려는 성향도 싱가포르 정부의 특징 중 하나다. 싱가포르는 정부 차원에서 로보틱스, 인공지능(AI)과 같은 첨단 기술의 테스트베드 역할을 맡는데 적극적이다.
차세대 모빌리티 수단으로 통하는 자율주행차와 관련해서도 국가 차원에서 도우미를 자처하고 나섰다. 싱가포르 도시 북부 지역에 민간 업체들이 자율주행차를 실험할 수 있는 공공 도로도 오픈했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가 가장 잘 달릴 수 있는 국가로 만들겠다는 것이 싱가포르 정부의 목표다.
정부 정책은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지는 분위기다. 글로벌 자동차 부품 업체 델피에 인수된 자율주행차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누토노미는 사업 운영의 핵심을 보스턴에서 싱가포르로 옮긴 상황이다. 누토노미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이미 자율주행차를 위한 세계 최고의 도시가 됐다.
누토노미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도시국가여서 규제와 관련한 혼란이 적다. 미국의 경우 시, 주, 연방 정부 간 규제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경우가 많은데, 싱가포르는 규제가 단순해 자율주행차를 운영하기에 유리하다는 것이다.
싱가포르 정부가 자율주행차 기술 확산에 적극적인 것은 중장기적으로 교통 혼잡을 줄이고, 노년층과 거동이 불편한 국민들에게 이동성을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누토노미는 완전 자율주행차가 대중화되면 싱가포르에서 차량수를 30만대에서 80만대까지 줄일 수 있어, 교통난 해소 및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스마트 네이션 전략은 안전하고 접근 가능한 오픈 데이터 플랫폼을 기업과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환경을 구현해, 정부가 공공 플랫폼처럼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 목표임을 강조한다.
온라인 플랫폼 상에서 가상의 시민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서비스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기업들은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안하고, 투자자는 투자가치가 있는 기술에 개한 직접투자를 통해 온라인 상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시민들이 허가한 상태에서 싱가포르 정부가 보유한 국민들의 신원 데이터베이스는 8개 상업 은행이 고객들을 검증하는데 사용할 수 있고, 공공 보건 서비스 앱은 아이들의 백신 접종 상황을 체크할 수 있다.
[테크M=황치규 기자(delight@techm.kr)]
<본 기사는 테크M 제59호(2018년 3월) 기사입니다>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