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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코노바, GPS 없이 3차원 공간 인지하는 드론 개발

[테크M=장길수 칼럼리스트] 스웨덴 인코노바(Inkonova)는 빛의 양이 부족하고 GPS 신호가 닿지 않는 지하광산에서 3차원 매핑이 가능한 드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 회사가 개발한 틸트레인저(TILT Ranger) 드론은 지하 광산에서 날다가 비행이 힘든 곳에선 바퀴를 이용해 굴러다닌다. 벽을 만나면 벽을 타고 올라가기도 한다.
틸트레인저는 GPS나 인간의 도움 없이 스스로 위치를 파악해 3D맵을 작성할 수 있다. 그동안 개발된 인공지능 자율비행 드론은 GPS와 카메라 등 다양한 센서의 도움을 얻어 3D맵을 만들고 자율 비행하는 게 일반적이다. 상품배송 등에 사용되는 지상 이동로봇이나 자율주행자동차도 라이다, 카메라 등 센서와 GPS의 도움을 받는다. 하지만 지하 공간에선 GPS 신호가 무력화되는 데다 빛의 양도 충분하지 않아 선명한 이미지를 얻는 게 힘들다.

아이로봇의 가정용 청소 로봇인 룸바에도 고급 모델을 중심으로 비주얼 SLAM 기술이 들어가 있다. 룸바는 청소기에 부착된 카메라를 이용해 집안 구석구석을 매핑한다. 소니가 최근 발표한 애완견 로봇 아이보(Aibo) 역시 카메라 등 여러 센서를 이용해 SLAM 기술을 구현했다.
자동차 업체인 볼보는 지하 광산에서 운행할 수 있는 자율주행 트럭을 개발, 주행 시험을 마쳤다. 중형트럭인 볼보FMS에 6개의 소형 라이다 장비를 탑재, 지하광산의 3D맵을 만들어 자율주행시스템을 구현했다. 볼보는 사고 가능성이 높은 지하광산에는 광부보다 자율주행 트럭을 투입하는 게 안전에 유리하다는 판단이다.
호주 퀸즐랜드공과대학 산하 호주 로봇비전센터 마이클 밀포드 교수팀은 캐터필러, 퀸즐랜드 정부 등과 함께 지하광산 내 비산 먼지, 낮은 조도의 조명 등 열악한 상황에서도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를 개발했다. 이 차는 카메라 영상을 이용해 지능적으로 주변 환경을 인식할 수 있다.

DARPA 역시 인간이나 GPS 도움 없이 자율비행이 가능한 소형 드론 개발 프로젝트(FLA: Fast Lightweight Autonomy)를 추진 중이다. 최근 플로리다에서 FLA의 테스트 비행을 마쳤는데, 이 드론은 지하 공간이나 건물안 등 GPS 신호가 잡히지 않는 곳에 진입, 내부 이미지를 외부에 전송할 수 있다. 이 드론에는 라이다와 VIO(시각적 거리관성거리계)기술이 채택됐다.
VIO는 스테레오 카메라를 통해 수집한 비주얼 정보를 활용한다. 최근 미 펜실바니아대 연구진 역시 GPS 도움 없이 VIO기술을 활용해 자율 비행할 수 있는 군집 드론 기술을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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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 공간에선 GPS 신호가 무력화되는 데다 빛의 양도 충분하지 않아 선명한 이미지를 얻는 게 힘들다. 인코노바의 틸트레인저는 GPS신호 대신 레이저 스캐너와 SLAM(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기술을 활용해 드론과 주변 물체의 거리를 계산할 수 있다.
<본 기사는 테크M 제58호(2018년 2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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