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스피커 없는 구글 스마트폰 나올까?

2018-01-16황치규 기자, 곽예하 인턴기자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이 영국 스타트업 리덕스를 인수했다.

 리덕스는 구글이 스마트폰 환경에서 애플 등 경쟁사와는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UX)를 구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리덕스는 휴대폰이나 태블릿 화면 진동을 스피커로 바꿔주는 기술이 주특기다. 잘 활용하면 스마트폰에 소형 스피커를 탑재하지 않아도 된다. 스마트폰에 다른 부품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을 보다 많이 확보하거나 얇고 가벼운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얘기다.

현재 리덕스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는 모두 178건이다.

리덕스는 터치스크린에 입력했을 때 미세한 진동을 느끼게 해주는 햅틱 피드백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구글과 리덕스는 이번 인수에 대해 침묵하고 있다. 구글이 언제 리덕스를 인수했는지도 확실치 않다.

그러나 테크크런치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인 크런치베이스(Crunchbase)에 따르면 인수 계약은 지난해 8월 체결됐고 영국규제당국 서류에는 12월 13일로 기재돼 있다.

알파벳은 리덕스 기술을 다양한 용도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구글 프리미엄 스마트폰 라인업에 리덕스 기술이 장착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구글은 지난해 픽셀2 와 픽셀2 XL 스마트폰을 내놓고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이전보다 공격적인 행보를 보였다.

구글은 신형 픽셀 스마트폰 2종에 대해 구글 어시스턴트, 음성 검색 인터페이스, 음악 등 자사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을 특징으로 꼽고 있다. AI 퍼스트 전략 아래 개발된 제품이라는 것도 강조한다.

구글에 따르면 AI 퍼스트는 사용자들이 보다  대화식으로, 또 감각적인 방법으로 컴퓨터와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려면 컴퓨터가 PC나 스마트폰 외에 주변의 다양한 기기들에 탑재돼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 사용자가 어떤 상황에 있는지 맥락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구글은 갈수록 진화하고 있는 AI 기술이 이같은 시나리오를 가능하게 해줄 것 임을 분명히 했다.

(주)테크엠주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2길 27, 10층 (역삼동, 비젼타워)대표이사.발행인 : 김현기편집인 : 허준개인정보보호책임자 : 김현기청소년보호책임자 : 허준
사업자등록번호 : 553-81-01725대표전화 : 070-4513-1460보도자료 및 제보 : press@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