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TECH M
[기계에 대한 생각 변천사]공포의 근본 원인은 다른 곳에 있다
[테크M 독점제휴=MIT테크놀로지리뷰]
산업 혁명 이래 사람들은 언제나 자동화의 강력한 힘에 놀라며 인간의 가치가 추락하는 것을 슬퍼해왔다.
1811 - 영국의 직물공장 노동자들은 근무환경 개선과 봉급 인상을 요구하며 기계를 부수고 공장에 불을 지른다.
이들은 후에 전설적인 지도자 네드 러드의 이름을 따 러다이트로 불렸고 이 단어는 기술을 반대하거나 비판하는 이들을 상징하게 된다.
하지만 이 명명은 잘못된 것이다. 당시 일어난 폭동은 기술 때문이라기보다는 처우 개선을 요구하는 계급 투쟁에 가까운 것이었다. 그들이 파괴한 양말 짜는 기계는 1600년대에 이미 도입된 것이다.
1829 - 철학자 토마스 칼라일은 ‘기계 시대’의 의미에 대해 “산업은 사회를 부유하게 만들고 사람들을 더 잘 먹이고, 입히고, 재우고, 서로 존중하고, 사회에 적응시킨다”고 말한다.
하지만 ‘부자와 가난한 자의 거리’가 멀어지고 ‘인간은 손뿐 아니라 머리와 가슴까지 기계화’되어 ‘생각과 느낌의 형태가 크게 변화할 것’이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삶에서 영혼을 잃게 될까? 결국 정부는 기계화되지 않는 부분, 기계화되어서는 안되는 부분을 책임져야 할 것이다.
1842 - 에이다 러브레이스는 “계산기가 숫자 이외의 것들도 다루고 음악을 작곡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기계가 어떻게 인간이 어려워하거나 오류 없이 해낼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게 될지를 보여줬다.
1868 - “계산과 추론은 천을 짜거나 밭을 가는 것처럼 인간의 영혼을 위한 것이 아니라 기계와 나무가 해낼 수 있는 것이다. 기계가 인간보다 더 빨리 해낼 수 있는 일에 시간을 쓰는 것은 오직 훈련으로만 의미가 있을 것이다.” - 메리 에베레스트 불
1917 - “기계는 규칙적이고 정확하고 정해진 대로 행동하는 것과 같은 효율성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효율성은 자연이 강조하는 효율성에 반하는 것이다. 기계는 목표를 설정하지 못하고 다양한 방법을 시도할 줄 모른다. 이는 인간 이성의 핵심이다.” - 하틀리 버 알렉산더
1955 - 수학자 존 매카시는 이 해 여름 자신과 함께 인공지능의 기반을 만들자고 연구자들을 다트머스 칼리지로 불러 모은다. “학습의 여러 측면과 지능의 여러 특성은 기본적으로 기계가 모사할 수 있게 매우 정확하게 묘사 가능하다.”
1977 - 매카시는 인간 수준의 인공지능을 만드는데 “5년에서 500년”이 걸릴 것이라 예상한다.
2009 - “경제학에 있어 미래에 우리에게 닥칠 가장 큰 문제는 성장이 아닌 더 까다로운 문제일 것이다. 바로 시장에 내놓을 수 있는 기술을 가지지 못한 사람이 늘어나는 것, 그리고 기술이 사회적 분쟁을 해결하는 역할이 아니라 오히려 이를 조장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 그레고리 클락
2014 - “나는 우리가 인공지능에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류의 존재를 위협하는 가장 큰 문제를 들라고 한다면, 나는 인공지능을 꼽겠다. 인공지능 연구는 악마를 소환하는 연구일 수 있다.” - 엘론 머스크
2016 - 인공지능 발전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뒤, 오바마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노동자들의 직업훈련을 돕는 정책을 제안한다. 하지만 보고서는 또 기본소득의 섣부른 채택은 ‘비생산적’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직업을 찾을 수 있는 노동자들마저 이를 포기하게 만드는 정책을 시도해서는 안된다.”
2017 -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은 인공지능 발전을 이끄는 나라가 ‘세계의 지배자’가 될 것이라 말했다.
<본 기사는 테크M 제56호(2017년 12월) 기사입니다>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