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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A, 첨단 도로 보안 강화 나서
연내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보안인증관리체계 구축방안 마련

자율주행차 등이 운행될 최첨단 도로 시스템의 해킹을 막기 위한 기술과 시스템 개발이 추진된다.
28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올해 12월까지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보안인증관리체계 구축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C-ITS는 자동차가 도로 인프라 또는 다른 자동차와 서로 통신해 주변 교통정보를 공유하고 교통체계의 운영, 관리를 자동화해 교통의 효율성,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체계를 뜻한다. C-ITS는 자율주행차가 확산될 때 기반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교통안전성 강화, 신시장 창출 등을 목적으로 C-ITS 기술 개발과 적용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로공사는 2016년 7월부터 대전-세종 구간에서 C-ITS를 시범 적용하고 있으며, 2022년에 서울-세종 구간에 실제 C-ITS 첨단 고속도로를 구축할 방침이다.
하지만 첨단 도로를 만드는 것과 관련해 해킹 위협이 대두되고 있다. 기기와 센서들이 무선통신을 하면서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만큼 해킹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보안 전문가들은 해커들이 C-ITS를 해킹해 신호를 조작하거나 교통사고나 체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신호등을 마비시키거나 자동차를 못 움직이게 한 후 돈을 요구하는 랜섬웨어 공격이 등장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C-ITS 구축 시 보안이 필수적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지난해 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구 미래창조과학부)와 국토교통부는 C-ITS 사업의 보안기능을 강화하는데 상호협력하기로 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협력 방안에 따라 KISA는 정부가 구축하는 C-ITS의 안전성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KISA 관계자는 “C-ITS에서는 차량과 차량, 그리고 차량과 인프라, 센서, 각종 시스템 등이 통신을 하게 된다”며 “이런 통신 과정에서 주고받은 데이터가 진짜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인증 기술을 개발, 적용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연구를 진행한 후 내년부터 2020년까지 C-ITS 시범 사업에 적용해보고 이후 실제로 활용하게 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KISA가 준비하는 보안은 C-ITS 네트워크에 연계된 기기, 데이터를 인증하는 것이다. C-ITS에서는 도로 센서와 신호등, 각종 기기들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자동차 등에 데이터를 보내주게 된다. 또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인프라가 수신하기도 한다.
그런데 만약 해커가 신호등을 가장해 빨간불이 켜졌다고 자동차에 데이터를 보내면 자동차가 정지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자동차들이 멈춰있는 구간의 센서를 가장해 차로에 자동차가 없다고 속도를 낼 수 있다는 데이터를 차량에 보내면 사고가 날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 데이터를 누가 보낸 것인지 또 데이터의 내용에 변조가 없었는지 정확히 검증해주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KISA는 이런 검증을 해주는 인증을 만들어 해킹 시도를 막으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인증을 위해서는 도로, 자동차, 기기 등이 각각 고유한 식별데이터를 갖고 있어야 하고 인증 방식도 호환돼야 한다.
이를 위해 KISA는 연말까지 연구를 통해 C-ITS 보안인증관리체계 구축과 운영을 위한 정책, 법제도 연구를 진행할 방침이다. 해외 사례를 검토하고 한국에서 국가 단위의 C-ITS 보안인증관리체계 도입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또 KISA는 C-ITS 인증업무지침(안) 개발, C-ITS 보안인증체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한 법령체계도(안), 법제도(안) 등도 도출할 방침이다. 개발된 내용은 2020년까지 실증 사업에 적용해서 검증하고 향후 실제 C-ITS 도로에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테크M = 강진규 기자(viper@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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