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추천도서] 새로운 신뢰체계 블록체인

비즈니스 블록체인

2017-05-27신재희 인턴기자

 

모든 거래에는 ‘신뢰’의 요소가 포함돼 있다. 사실 거래에서의 신뢰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오가는 믿음이라기보다 신뢰의 문제를 해결할 장치를 뜻한다. 금융 거래의 경우 사람 사이의 신뢰에 의존하지 않고 은행을 통한 거래가 이뤄진다. 그 이유는 은행이 거래에 신뢰성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은행이라는 장치를 통해 신뢰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하지만 기존 신뢰체계는 모든 거래 종류에 각각의 신뢰 장치를 마련해야 하는 수고로움이 존재한다. 이런 상황에서 모든 거래의 신뢰 장치를 통일할 수 있는 새로운 신뢰 체계 블록체인이 등장했다.  

신간 ‘비즈니스 블록체인’은 우리가 믿고 있었던 기존의 신뢰 체계가 블록체인에 의해 어떻게 변화할지 탐구한다. 블록체인이 어떻게 신뢰의 문제를 해결하는지 설명하고 이 새로운 신뢰체계의 파급력을 전망한다. 

저자는 블록체인이 인류의 삶의 방식과 산업을 바꿔놓은 인터넷(월드와이드 웹) 혁명에 비견된다고 말한다. 블록체인 역시 인류의 삶의 방식과 산업을 바꿔놓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미 블록체인은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무궁무진한 응용 분야를 제공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블록체인이라는 새로운 신뢰체계로 인해 무엇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지, 무엇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속에서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할 시점에서 미래를 대비할 통찰력을 제공한다.

 

 

[테크M = 신재희 인턴기자 (jaehee@mtn.co.kr)]

<본 기사는 테크M 제50호(2017년 6월) 기사입니다>

(주)테크엠주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2길 27, 10층 (역삼동, 비젼타워)대표이사.발행인 : 김현기편집인 : 허준개인정보보호책임자 : 김현기청소년보호책임자 : 허준
사업자등록번호 : 553-81-01725대표전화 : 070-4513-1460보도자료 및 제보 : press@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