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TECH M
[테크&가젯] 텃밭·실내 어디서나…직접 채소 키워볼까
FarmBot farmbot.io 3100달러 |
슈퍼마켓에서 유기농 제품이 늘어나는 것에서 알 수 있듯 건강한 음식, 식재료에 대한 관심이 높다. 야채나 채소를 텃밭에서 직접 키우려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팜봇’ 같은 제품은 텃밭을 보유한 사람을 위한 자동화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알아서 원하는 작물을 모두 길러준다. 앱을 이용해 경작지에 어떤 식물을 키울지 설정을 할 수 있고 이에 맞춰서 씨앗을 뿌려준다. 물론 재배하는 작물 위치까지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이후 관리도 알아서 자동 처리한다. 키우는 야채에 맞춰 물을 주는 시간 같은 것도 알아서 처리하는 것이다. 팜봇은 일정 간격을 맞춰서 씨앗을 뿌리고 물도 준다. 전력원도 태양광 시스템을 갖춰 자체 해결할 수 있어 외부 전원은 필요하지 않다.
Smart Garden 9 www.kickstarter.com 미정 |
물론 팜봇은 지지대와 암 등을 갖추고 있어 텃밭이 있어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아파트처럼 텃밭이 아닌 실내에서 야채 같은 걸 재배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 이럴 때에는 ‘스마트가든9’가 유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야채를 위한 실내 재배 키트다.
크기도 테이블에 올려둘 수 있을 만큼 부담 없는 수준이지만 한꺼번에 식물을 7종까지 키울 수 있다. 앞서 소개한 팜봇처럼 물을 줄 수 있는 건 물론이다. 또 본체 위쪽에는 손잡이처럼 생긴 부위에 LED 조명을 곁들였다. LED 조명을 이용해 실내에서 부족할 수 있는 식물 광합성에 필요한 최적의 스펙트럼을 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 제품의 장점 역시 자동화에 있다. 일단 물과 흙이나 비료, 씨앗은 사람이 직접 넣어야 하지만 이후에는 스위치만 켜면 스마트가든9가 알아서 야채를 재배한다. LED 조명 점등도 알아서 자동 처리하고 물도 마찬가지다.
[Point]
굳이 가정이 아니더라도 이미 수경재배 같은 분야에 대한 관심은 높다. 도심 지역에 식물 공장을 건설해 신선한 야채를 재배하려는 것. 도심 지역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배송이 빠를 뿐 아니라 수직 방향으로 화분을 쌓아 올릴 수 있는 수직 재배가 가능해 공간 활용도가 높다는 장점도 있다.
햇빛 대신 LED 조명을 이용하고 조명 등 내부 시스템은 모두 자동화할 수 있다. 오는 2100년대가 되면 지구상 인구는 112억 명에 달할 전망이다. 문제는 현존 시스템을 이용해 만들 수 있는 상한선은 100억 명 수준이라는 것. 또 다른 문제는 곡물이나 야채 등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경지 면적이 지구 환경 악화 등으로 줄어들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점에선 인공지능을 활용해 작물의 질병 원인을 빠르게 판단하려는 시도가 이뤄지는 등 기술과 농업을 접목하려 한다. 이들 데이터를 통한 작물 상태 분석은 인공지능이 질병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눈’이 되어주는 동시에 위에서 설명한 팜봇처럼 농업 자동화로 연결해줄 수단이 되어줄 수 있다. 물론 스마트가든9처럼 기술과 접목한 간이 시스템은 미래의 텃밭을 대체해줄 수 있다.
이미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혹은 해외 스타트업에선 이런 식물 재배 시스템이 심심찮게 눈에 띈다. 물론 이런 간이 시스템은 식량 부족이라는 큰 문제보다는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기사는 테크M 제45호(2017년 1월) 기사입니다>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