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SAS, NH농협손보에 보험사기방지시스템 구축

2016-11-15강진규 기자
NH농협손해보험 임직원이 SAS 보험 사기방지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논의를 하고 있다.
(NH농협손해보험 임직원이 SAS 보험 사기방지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논의를 하고 있다.)




SAS코리아(대표 조성식)는 NH농협손해보험(대표 이윤배)이 SAS 보험 사기방지 프레임워크 기반으로 보험사기방지시스템(FDS)을 구축해 보험사기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한다고 15일 밝혔다.

NH농협손보 FDS는 급증하는 보험사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농협 조합원의 재산 보호를 위해 구축됐다. 또 금융감독원의 보험사기 대응방향에 부합하는 FDS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3년의 준비기간을 거쳐 지난 4월 개발에 착수해 11월에 개발 완료됐다. 특히 NH농협손보만의 특화된 가축, 농기계 등 보험에 대한 사기적발 및 사전예방 대응체계도 구축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SAS코리아는 SAS 보험 사기방지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보험사기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체계적으로 적발해 보험사기전담조사(SIU)팀의 보험사기 관련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FDS를 개발했다. 보험청구 건에 대한 계약자 별 사고위험을 점수화하고 보험사기 유발개체에 대한 세부 혐의사항을 추출해 보험금 지급심사 및 언더라이팅 등 관련 부서에 정보를 제공, 보험사기자에 대한 NH농협손보의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는 기능을 탑재했다.

SIU 전문조사관은 FDS에서 이상 징후로 추출되는 정보에 대해 보험사고의 위험 정도를 점수화(스코어링)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보험 심사자 화면에 자동으로 정보를 제공해 부당 청구를 사전에 인지하고 손사법인을 통해 대응할 수 있다.

신용원 SAS코리아 전무는 "보험사기로 인한 보험회사의 손실은 날로 증가하고 이는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져 선량한 다수의 보험계약자들까지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SAS 보험 사기방지 프레임워크는 보험사기 혐의에 대한 증거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 제한된 인력으로 보험사기 적발의 정확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테크M = 강진규 기자(viper@techm.kr)]

(주)테크엠주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2길 27, 10층 (역삼동, 비젼타워)대표이사.발행인 : 김현기편집인 : 허준개인정보보호책임자 : 김현기청소년보호책임자 : 허준
사업자등록번호 : 553-81-01725대표전화 : 070-4513-1460보도자료 및 제보 : press@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