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TECH M

테크M 11월호 발간…'인간의 확장'은 어디까지?

2016-10-25도강호 기자




테크M 11월호는 기술을 통한 인간 능력 확장의 역사와 현재, 인간의 능력을 넘어서는 기술이 만들어낸 새로운 산업의 현황과 전망을 다뤘다.

인간의 지적 능력을 확장하고 있는 머신러닝과 클라우드 스토리지 분야에서는 기술 선도 기업들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살펴봤다. 또 인공지능이 인간과 같은 창조성을 가질 수 있을지, 인간의 역할은 어떻게 변할지에 대해서고 고민했다.

또 인간의 사고와 행동의 바탕이 되는 시각, 청각, 촉각 등 오감과 관련된 기술의 발전과 산업 현황에 대해서도 살펴봤다. 더 멀리까지, 더 작은 것까지 보려는 인간의 노력과 현황, 인간의 오감을 대신하는 스마트센서와 바이오센서 기술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인간의 이동력과 힘을 키워주는 이동수단과 입는 로봇 '엑소스켈렉톤' 기술과 미래도 함께 살펴봤다.

테크M이 독점 게재하는 MIT테크놀로지리뷰에서는 인공지능 연구에 대해 다룬다. MIT는 인공지능이 진정한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기계가 인간과 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하며 언어 능력과 관련된 연구 현황을 짚었다.

테크M 인터뷰에서는 백종현 한국포스트휴먼학회장을 만났다. 로봇과 인간이 공존하는 포스트휴먼 사회에서의 변화, 그리고 우리가 준비할 것에 대해 백 회장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또 로봇의 대가 로드니 브룩스 리씽크로보틱스 회장, 한국인 유전체 지도를 만든 서정선 서울대 교수, SW전문가들이 뭉쳐 세운 기술회사 애자일소다의 이야기를 담았다.

이외에도 대규모 사물인터넷(IoT) 해킹과 예방 대책의 필요성, 통번역앱의 현황과 비교, 정밀의료의 내용과 전망, 모바일 동영상 시대에 맞는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테크M 11월호는 전국 서점과 인터넷에서 구매할 수 있다. (구매문의 02-2077-6227)

[테크M = 도강호 기자(gangdogi@techm.kr)]

(주)테크엠주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2길 27, 10층 (역삼동, 비젼타워)대표이사.발행인 : 김현기편집인 : 허준개인정보보호책임자 : 김현기청소년보호책임자 : 허준
사업자등록번호 : 553-81-01725대표전화 : 070-4513-1460보도자료 및 제보 : press@tech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