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TECH M
어제의 그리운 기억, 기술로 다시 만나다
인간은 자신의 기억 속에서 희미해져버린 것들을 생각지 못한 순간에 마주할 때 감동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잊고 있었던 나의 이야기, 우리의 이야기를 기억해 내면서 과거의 자신과 만나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IT를 활용해 그동안 우리가 ‘망각’하고 살아왔던 것들을 복원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지난 4월 서울 종로구 통인동 팔레드 서울에서는 사진작가 윤광준의 사진전 ‘달아난 시간의 발라드’가 열렸다. 윤 작가가 사진전에서 내놓은 작품들은 1980~1990년대의 보통 사람들의 일상을 담은 흑백 사진이었다. 하지만 이번 작품들 속에는 여느 흑백 사진과는 다른 특별함이 담겨 있었다. 윤 작가가 1980~1990년대에 촬영한 낡은 흑백필름을 디지털 복원과 프린팅 기법을 사용해 선명하게 복원해 낸 것.
윤 작가는 오래된 흑백 필름을 직접 촬영해 디지털 원본을 만들었다. 5000만 화소의 캐논 5DSR 카메라에 100㎜ 마크로 렌즈를 달아 흑백 필름을 일대일로 복사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이 방식을 통해 윤 작가는 흑백 사진의 아련함을 디지털 사진의 선명함에 녹여 내는 데 성공했다.
아련한 추억, 좋은 것만 되살려
과거의 기억을 복원하는 기능은 SNS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기술 중 하나다. 페이스북은 지난해 3월부터 ‘과거의 오늘(On This Day)’이라는 기능을 도입했다. 이 기능은 몇 년 전 오늘에 해당하는 날짜에 게시됐던 콘텐츠를 다시 보여주는 것으로, 많은 사용자로부터 호응을 받았다. 친구가 보낸 게시물 뿐 아니라, 태그된 게시물까지 볼 수 있다. 사용자의 추억이 담겨 있는 날짜에 대한 알람을 설정할 수도 있으며, 사용자의 추억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도 있다.
물론, 원하지 않는 기억을 필터링 할 수도 있다. 페이스북은 과거의 오늘 기능의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기억만 되돌아 볼 수 있도록 돕는 필터를 마련했다. 사용자는 다시 떠올리고 싶지 않은 콘텐츠가 담긴 날짜와 특정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는 다시 보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카카오스토리 또한 ‘지난 추억’ 기능을 서비스하고 있다. 계절별 이벤트에 따라 작년 이 맘 때의 포스트를 피드에서 보여주는 기능으로, 사용자에게 과거의 추억을 되살릴 수 있다.
(SK텔레콤이 2014년 한시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했던) |
2014년 한시적으로 도입됐던 SK텔레콤의 ‘100년의 편지’는 미래의 어느 날을 타깃으로 사람들의 아날로그적 감성과 과거 기억을 IT를 통해 전달했던 사례로 꼽힌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을 전하는 감동의 편지’라는 콘셉트로 자신뿐 아니라 소중한 지인들에게 미래 편지를 음성과 영상으로 전하는 것이었다. 30년 후의 내 아이에게, 10년 후 미래의 나에게 등 다양한 사연을 담은 메시지가 소중한 사람들의 미래의 시간으로 보내졌다.
[테크 M= 마송은 기자(running@techm.kr)]
<본 기사는 테크M 제43호(2016년 11월) 기사입니다>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