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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화로 스마트 시티 비용 절감"

2016-10-11강진규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 통합운영센터에서는 1500개의 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관제요원들은 이를 통해 교통량, 속도 등을 파악하고 사고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하고 있었다. 사진 성혜련

(인천경제자유구역 통합운영센터에서는 1500개의 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관제요원들은 이를 통해 교통량, 속도 등을 파악하고 사고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하고 있었다. 사진 성혜련)

 



거대한 벽면에 51개의 모니터가 도시의 곳곳을 비추고 있다. 직원들이 교통 상황에 문제가 없는지 고층 아파트 건물에 이상이 없는지 살펴보고 있다. 3차원으로 구성된 도심 그래픽에서는 종합적인 도시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직원들은 각종 상황을 분석하며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365일 24시간 인천 신도시의 안전을 지키는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도시통합운영센터의 모습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동북아경제 중심실현 전략의 핵심 지역으로 2003년 8월 인천국제공항과 항만을 포함해 송도, 영종, 청라국제도시에 169.5㎢ 규모로 지정됐다. 정부와 인천시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을 스마트 시티로 구축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IFEZ 스마트 시티 사업은 2005년부터 2014년까지를 도입기에 해당하며, 2015년부터 2022년까지를 구축기로 보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은 구축기에 3개 지구 통합운영센터 및 효율적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민간, 공공 연계 스마트 시티 서비스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런 계획의 일환으로 2014년에는 청라 지구에 스마트 시티 구축이 완료됐다.

오는 11월부터는 송도 1-4공구에서도 스마트 시티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후 송도의 나머지 공구와 영종 지구에 스마트 시티가 적용될 예정이다.



이처럼 대한민국에서 스마트 시티 구축과 운영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IFEZ의 도시통합운영센터와 통합전산센터를 방문했다.

교통, 방재 등 5개 분야 한 번에 모니터링
IFEZ 통합운영센터는 보안구역으로 사전 신청과 보안 서약서를 작성한 후에야 들어갈 수 있었다. 센터에 들어서는 순간 넓은 벽면에서 청라 지구 주요 장소의 모습들을 볼 수 있었다.

센터는 청라 지구에서 교통, 방재, 환경, 시설물 관리, 도시민 정보 등 5개 분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니터링 시스템은 CCTV 등으로 포착한 교통상황을 보여줬다. 센터에서는 주요 지역에 설치된 약 1500개의 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관제요원들은 이를 통해 교통량, 속도 등을 파악하고 사고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하고 있었다.

한 편에서는 아파트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 이는 단순히 아파트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화재 등 사고를 감지하기 위한 것이다. 만약 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불꽃 감지 시스템이 작동해 모니터링 요원에게 이를 알려주고 주민이 신고를 하지 않아도 관제센터에서 바로 소방서에 신고를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센터에서는 환경 정보도 모니터링하고 있었다.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과 협력해 이산화질소 수치 등 환경 정보를 분석해 위험상황 발생에 대비하고 있었다.

또 방범 카메라 등으로 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도 모니터링했다. 센터 모니터 중앙에는 3차원 맵에서 전체적으로 주요 시설물을 보여주고 있었다. 문제가 생길 경우 색이 바뀌면서 이상 징후를 알려주는 방식이다.

윤미경 인천경제자유구역청 U시티과 주무관은 “당초 3개 지역 각각의 운영센터를 만드는 논의가 있었지만 이를 모두 통합하기로 했다. 청라 지구를 관제하고 있는데 11월에는 송도 1-4광구가 포함되는 등 향후 3개 도시가 다 여기서 통합 관리된다”고 말했다.

3개 지역은 통합관제를 함으로써 운영센터 구축비용을 절감하고 공간, 인력 등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센터는 현재 36명의 직원이 4조2교대로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센터는 앞으로 새로운 스마트 시티 서비스가 추가되고 다른 지역이 통합되는 상황을 고려해 구축됐다. 실제로 센터는 9월 말부터 10월 말까지 송도 1-4공구 스마트 시티 서비스를 추가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센터 직원들은 도시의 안전을 지킨다는 자부심이 강하다.

윤 주무관은 “관제센터 운영을 시작한 후 다양한 사건을 예방, 해결했다”며 “음주운전으로 교통사고가 났는데 CCTV로 이를 확인해 범인을 추적할 수 있었으며, 아이들이 놀이터에서 불장난을 하는 것을 확인해 소방서에 연락하고 화재를 막기도 했다. 또 취객을 발견해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각종 사고를 예방했다”고 말했다.

운영센터는 IFEZ와 국내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구축했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다. 윤 주무관은 “일각에서 외국 기업들이 관제센터 구축을 주도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며 “국내 기업들이 참여해 국산 제품이 주로 쓰였다”고 말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스마트 시티 통합전산센터 모습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스마트 시티 통합전산센터 모습)

 

SDDC로 거듭난 통합전산센터
IFEZ의 스마트 시티 사업에서 주목되는 부분은 통합전산센터다. 스마트 시티를 구축하고 서비스를 늘릴 때마다 늘어나는 전산장비 구매, 운영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찾은 것이다.

당초 IFEZ 스마트 시티 추진 과정에서 스마트 시티 서비스와 운영센터의 기반이 되는 전산센터를 송도, 영종, 청라 지역별로 각각 만들려고 했다. 실제로 청라는 통합을 고려하지 않고 전산센터를 구축했으며 영종 역시 전산센터 구축을 준비했다.

그런데 2012년 IFEZ 내 스마트 시티 구축, 운영을 위해 출범한 인천유시티가 3개 지역을 대상으로 통합전산센터를 구축해 운영하기로 했다. 그리고 올해 6월 선보인 것이 기존 전산 자원을 중심으로 모든 부분을 소프트웨어(SW) 등으로 연결하고 모듈화한 SW정의데이터센터(SDDC) 개념의 통합전산센터다.

이상호 인천유시티 기술본부 차장은 “스마트 시티 사업에서 막대한 전산구축 비용과 운영비용이 부담이 되는 것이 현실”이라며 “새로운 방향으로 고민해 해결 방안을 찾아서 통합전산센터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인천유시티가 통합전산센터를 구축하려고 하자 설계, 설비 개조 비용으로만 약 50억 원이 소요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인천유시티는 기존 방식을 탈피해 19억 원으로 비용을 줄였다. 우선 19인치 표준 랙을 기준으로 설계해 컨테이너 방식처럼 서버 등 장비를 정리할 수 있게 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센터 속에 센터와 같은 공간 개념을 도입해 전체 센터에 냉방을 하고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는 공간만 집중 냉방,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전력도 모듈화해 공간별, 서버별로 전원을 공급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분리, 모듈화로 인한 문제가 없도록 각종 센서를 곳곳에 장착해 실시간으로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게 했다.

이 차장은 “서버, 네트워크 등 기존에 가용한 전산자원을 모두 활용하자고 생각했다”며 “청라에서 사용하던 기존 자원과 영종에서 계약된 자원 등을 이용해 3개 지역 통합전산센터를 만들었다. 추가적으로 몇 대의 장비만 구입했다”고 말했다.

통합전산센터에는 청라에서 사용하던 x86 서버 100대와 영종 서버 50대가 주로 사용됐으며, SW와 가상화 기술로 이를 묶어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인천유시티 역시 통합전산센터 구축을 주도했다는 데 자부심을 갖고 있다. 이 차장은 “인천유시티가 주도적으로 새로운 개념을 도입해 통합전산센터를 설계, 구축했으며 일부 기술은 특허 획득도 추진하고 있다”며 “솔루션에 종속된 것이 아니라 필요한 것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통합전산센터 구축으로 IFEZ 스마트 시티 사업은 기반을 갖추게 됐으며 구축, 운영비용도 상당부분 절약하게 됐다. 인천유시티는 전산통합으로 설비 구축비용, 새로운 전산자원 도입 비용 등을 감안할 때 100억 원 이상을 절감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성기철 인천유시티 행정지원실장은 “스마트 시티 구축과 운영에 있어서 지자체들이 비용 문제를 고민한다. 스마트 시티 구축과 서비스 비용을 시민들에게 추가로 받기는 어렵기 때문에 지자체가 주도해야 하는데 비용이 많이 든다면 재정적으로 부담이 된다”며 “통합 작업이 비용을 절감하고 부담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IFEZ는 2022년부터를 스마트 시티 확산기로 보고 있다. 스마트 시티 도시 모델을 브랜드화하고 신도시에서 원도심으로 스마트 시티 서비스를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본 기사는 테크M 제42호(2016년10월) 기사입니다>

[테크M = 강진규 기자(viper@tech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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