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
TECH M
학부모가 가장 많이 찾는 앱…대만서도 급성장
2016-08-04강진규 기자
대한민국 학부모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 중 하나가 ‘아이엠스쿨’이다. 스마트폰 앱 시장 분석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163만 명이 아이엠스쿨을 내려 받았으며 평균 사용자는 101만 명에 달한다. 아이엠스쿨은 학교 소식을 학부모들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아이엠컴퍼니는 청년 창업의 모범사례로 유명하다. 1991년생인 정인모 아이엠컴퍼니 대표는 KAIST 산업디자인학과에 재학 중이던 2011년부터 교육정보를 제공하는 앱을 구상했다. 그리고 이듬해 7월 아이엠컴퍼니를 설립했다. 아이엠컴퍼니는 학교 알림장, 식단, 통신문 등을 받는 모바일 알림장을 최초로 개발해 학부형 사용자수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아이엠컴퍼니는 공공 데이터를 활용해 전국 99% 학교 홈페이지 정보를 크롤링 및 분석 자동화한 것이 특징이다. 크롤링은 많은 컴퓨터에 분산 저장돼 있는 문서를 수집해 검색 대상의 색인으로 포함시키는 기술이다. 정인모 대표는 “아이엠컴퍼니는 1만2000개 학교 홈페이지 데이터를 수집, 처리하는 노하우를 갖고 있다”며 “다른 곳들도 학교 정보를 수집하겠지만 아이엠컴퍼니는 이 분야에서 기술적인 강점이 있다”고 말했다.
아이엠컴퍼니는 최근 수년간 무섭게 성장해왔다. 2013년 직원 11명에 매출액 1억9000만원을 기록한 아이엠컴퍼니는 2015년에 직원이 31명으로 늘었고, 5억6000만원 매출을 기록했다. 지난 6월 현재 아이엠컴퍼니에는 46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으며 올해 매출은 8억 원을 기대하고 있다.

아이엠컴퍼니는 대만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정 대표는 “대만경진대회에 참여했다가 반응이 좋아 사업을 시작했다”며 “400개가 넘는 대만 학교에서 아이엠컴퍼니 앱을 사용하고 있다. 올해에는 40~50% 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6월 기준 485개 대만 학교에서 아이엠컴퍼니 앱을 사용하고 있다. 아이엠컴퍼니는 대만의 주요 도시 교육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현지 언론 홍보 등을 통해 1년 만에 500개 가까운 학교에 공식 급식 앱을 공급한 것이다. 이는 대만 전체 학교의 12%에 해당한다. 아이엠컴퍼니는 올해 50% 이상 대만 학교 점유율을 높이고 대만 지사 법인화, 현지 기업과 조인트벤처 설립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대만 진출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일본 등 다른 국가로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아이엠컴퍼니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지난 1월 이 회사는 교육 커머스 기업 에듀팡과 업무협약을 맺고 마케팅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아이엠컴퍼니는 또 교육기업, 언론사 등 다방면의 기업과 협력을 모색하고 있다.
[테크M = 강진규 기자(viper@techm.kr)]
아이엠컴퍼니는 청년 창업의 모범사례로 유명하다. 1991년생인 정인모 아이엠컴퍼니 대표는 KAIST 산업디자인학과에 재학 중이던 2011년부터 교육정보를 제공하는 앱을 구상했다. 그리고 이듬해 7월 아이엠컴퍼니를 설립했다. 아이엠컴퍼니는 학교 알림장, 식단, 통신문 등을 받는 모바일 알림장을 최초로 개발해 학부형 사용자수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아이엠컴퍼니는 공공 데이터를 활용해 전국 99% 학교 홈페이지 정보를 크롤링 및 분석 자동화한 것이 특징이다. 크롤링은 많은 컴퓨터에 분산 저장돼 있는 문서를 수집해 검색 대상의 색인으로 포함시키는 기술이다. 정인모 대표는 “아이엠컴퍼니는 1만2000개 학교 홈페이지 데이터를 수집, 처리하는 노하우를 갖고 있다”며 “다른 곳들도 학교 정보를 수집하겠지만 아이엠컴퍼니는 이 분야에서 기술적인 강점이 있다”고 말했다.
아이엠컴퍼니는 최근 수년간 무섭게 성장해왔다. 2013년 직원 11명에 매출액 1억9000만원을 기록한 아이엠컴퍼니는 2015년에 직원이 31명으로 늘었고, 5억6000만원 매출을 기록했다. 지난 6월 현재 아이엠컴퍼니에는 46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으며 올해 매출은 8억 원을 기대하고 있다.

정인모 아이엠컴퍼니 대표(뒷줄 가운데)와 직원들 |
아이엠컴퍼니는 대만에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정 대표는 “대만경진대회에 참여했다가 반응이 좋아 사업을 시작했다”며 “400개가 넘는 대만 학교에서 아이엠컴퍼니 앱을 사용하고 있다. 올해에는 40~50% 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6월 기준 485개 대만 학교에서 아이엠컴퍼니 앱을 사용하고 있다. 아이엠컴퍼니는 대만의 주요 도시 교육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현지 언론 홍보 등을 통해 1년 만에 500개 가까운 학교에 공식 급식 앱을 공급한 것이다. 이는 대만 전체 학교의 12%에 해당한다. 아이엠컴퍼니는 올해 50% 이상 대만 학교 점유율을 높이고 대만 지사 법인화, 현지 기업과 조인트벤처 설립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대만 진출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일본 등 다른 국가로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아이엠컴퍼니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지난 1월 이 회사는 교육 커머스 기업 에듀팡과 업무협약을 맺고 마케팅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아이엠컴퍼니는 또 교육기업, 언론사 등 다방면의 기업과 협력을 모색하고 있다.
[테크M = 강진규 기자(viper@techm.kr)]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