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
TECH M
[테크&가젯] 전세계 어디에 있어도 추적 가능하다?
2016-08-06이석원 테크홀릭 기자

(SmartBike www.vanmoof.com 1098달러) |
스마트바이크는 전 세계 어디에 있어도 분실할 걱정이 없는 자전거다. GPS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프레임 안쪽에 GPS 뿐 아니라 컴퓨터를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자전거를 타면서 주행 속도나 주행 거리, 어디를 갔는지 여부 등을 모두 기록한다. 뿐만 아니라 행여 자전거를 도난당하게 되면 GPS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자전거를 추적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다른 스마트한 기능도 갖추고 있다. 자물쇠도 물리적인 형태가 아니라 스마트폰과 연동해서 이용할 수 있다. 열쇠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잠금이나 해제를 할 수 있다. 차체 앞뒤에는 내장형 조명도 탑재했는데 따로 충전이나 배터리를 교체할 필요가 없다. 내장 부품은 모두 자전거 페달을 밟아 만들어낸 자가 발전 에너지로 충당하기 때문이다.

(Mi QiCYCLE Electric Folding Bike http://en.miui.com 2999위안) |
‘미(Mi) 치사이클 전동 접이식 자전거’는 중국 샤오미가 선보인 접이식 전동 자전거다. 이 제품은 250W, 36V 전기 모터를 갖추고 있으며 여기에 파나소닉 리튬이온 배터리 20개를 더했다. 용량은 1만8650㎃h이며 완전 충전하면 45㎞까지 연속 주행할 수 있다. 그뿐 아니라 센서를 이용해서 감지한 결과를 바탕으로 보조 출력을 조정하는 아이디바이크 토크 측정 시스템도 지원한다. 쉽게 말해 밟는 속도에 따라서 출력을 자동 조정해주기 때문에 늘 일정한 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이 제품은 또 전용앱을 이용하면 주행 속도와 거리, 칼로리 소모량 같은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GPS를 이용해 이동 경로를 기록할 수 있는 건 물론이다.
Point]
샤오미는 더 이상 스마트폰만 팔지 않는다. 이미 스마트 밥솥이나 드론 등 다양한 제품을 쏟아내고 있다. 심지어 샤오미 상표를 붙인 침대 매트리스 커버까지 있다. 샤오미는 ‘미’ 생태계라고 이름을 붙이고 하드웨어를 중심으로 타사와의 제휴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샤오미 상표를 붙인 OEM 제품을 자사의 유통 채널을 통해서 판매하는 것이다.
하지만 상품 기획에는 관여를 한다. 주로 스마트폰 연동 기능을 통해 단순 마케팅용 상품 확대가 아닌 생태계 확대가 가능하도록 하려는 것이다. 자전거도 이런 전략의 일환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자전거는 사실 주목할 만한 보조 이동수단이 아닐까 싶다. 그동안 개인용 이동수단의 대표 격이던 자동차는 점차 소유에서 공유로 무게 중심이 옮겨지고 있다. 이런 점에서 차량 대여 장소나 최종 목적지까지의 ‘라스트 원 마일’에 필요한 보조 이동 수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전거가 주목 받는 이유다. 이런 점에서 전기 자전거는 재미있는 상품이 될 가능성이 있다.
또 스마트 기능을 더하면 제품 차별화를 하기에도 좋다. 스마트바이크를 선보인 반무프의 경우 GPS를 이용해 전 세계 어디에 있어도 제품 행방을 추적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제품을 분실했는데 못 찾는다면 새 제품으로 교환해준다고 말한다. 이런 점에서 스마트 기능을 갖춘 자전거는 제품 차별화 면에서도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기사는 테크M 제40호(2016년8월) 기사입니다>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