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
TECH M
[MIT 10대혁신기술 ④] 우주시대 여는 재사용 로켓
2016-04-15MIT테크놀로지리뷰

로켓은 원래 첫 비행후 파괴된다. 그러나 이제 수직착륙으로 귀환, 다시 연료를 충전해 발사할 수 있게 됐다.
우주비행의 새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 무엇이 혁신인가?
탑재장비를 궤도에 올린 후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는 로켓
● 왜 혁신인가?
비행비용을 절감해 우주에서 수많은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다.
● 누가 주도하나?
스페이스X, 블루오리진, 유나이티드 런치 얼라이언스(ULA)
수천 대의 로켓이 우주로 날아갔지만 지구로 되돌아온 것은 2015년이 처음이었다.
하강을 조절하기 위해 불꽃을 내뿜으며 수직으로 착륙장에 내려오는 모습은 마치 발사 장면을 되감기하는 것 같다.
이런 과정이 일반화되고 로켓에 연료를 반복적으로 재충전할 수 있다면 우주비행 비용은 백배나 저렴해질 것이다.
기술업계 억만장자 두 명이 이를 이뤄냈다. 제프 베조스의 블루오리진이 11월 수직착륙을 이뤄냈고, 엘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는 12월 성공했다.
두 기업은 서로 꽤나 다르다. 블루오리진은 관광객을 캡슐에 태워 4분짜리 우주여행에 보내려 하고, 스페이스X는 이미 위성을 발사했고 우주정거장 물자보급 임무를 수행 중이다.
그러나 둘 다 보다 경제적으로 비행하려면 재사용 로켓이 필요하다.

수천만 달러씩 하는 로켓은 일반적으로 한 번 발사된 후 대기로 자유 낙하하면서 불타버린다. 이 때문에 우주로 뭔가를 보내려면 많은 비용이 든다.
스페이스X와 블루오리진은 발사체에 부착된 접이식 다리의 도움으로 로켓을 지상으로 다시 가져온다.
이것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소프트웨어를 통해 추진기를 발사하고 로켓의 속도와 이동에 영향을 미치는 덮개를 정확한 시점에 제어해야 한다.
거의 항상 수직 자세를 유지하는 블루오리진의 로켓에 비해 스페이스X의 로켓은 속도와 고도가 두 배나 높은 데다 착륙을 위해 방향을 수직으로 되돌려야하기 때문에 더 복잡한 기술이 필요하다.
지난 1월, 스페이스X는 로켓의 다리가 제대로 펴지지 않는 바람에 두 번째 착륙을 실패했다.
이 사고는 계획대로 진행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다시 한 번 상기시켜주었다.
그럼에도, 우주비행의 미래가 지난 40년간의 아폴로 시대 그림자에서 벗어나 훨씬 더 흥미로워질 수 있다는 사실은 틀림없다.
번역 김은혜
<본 기사는 테크M 제36호(2016년4월) 기사입니다>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