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M
×
TECH M
바둑 챔피언 도전장 던진 알파고, 활용은?
2016-03-03도강호 기자
지난 2월 딥마인드의 인공지능 ‘알파고’가 프로바둑 기사를 이겼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바둑은 향후 10년간 컴퓨터가 인간을 이기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던 분야였다. 그만큼 알파고의 승리는 딥러닝을 바탕으로 한 인공지능 기술이 생각보다 빠르고 강력하게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알파고는 개선된 탐색 기법과 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만들어졌다. 컴퓨터는 모든 경우의 수를 탐색해 최적의 결과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경기를 진행한다.
하지만 바둑처럼 경우의 수가 많아지면 탐색 시간이 무한에 가깝게 늘어난다. 그래서 알파고는 딥러닝으로 이길 수 있는 경우를 예측하고, 해당되는 수만을 탐색한다.
알파고는 범용 인공지능이라는 점에서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바둑 이외의 영역에서도 알파고의 강력한 인공지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IBM의 왓슨이 그 선례를 보여줬다. 왓슨은 인공지능을 이용한 자연어 처리로 퀴즈쇼에서 우승했다. 이후 인공지능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
왓슨을 이용한 의료 진단, 의료 데이터 분석은 가장 잘 알려져 있다. 또 왓슨은 소프트뱅크의 로봇 페퍼와도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왓슨은 페퍼에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고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IBM은 API를 통해 누구든 왓슨의 인공지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왓슨을 활용하는 사례는 늘어날 전망이다.
-
'전자정부 名家' LG CNS, 1200억 '행복e음' 사업 수주로 자존심 회복할까공공 소프트웨어(SW) 사업의 강자 LG CNS가 올해 공공시장 첫 '대어'로 꼽히는 보건복지부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구축 사업에 출사표를 던졌다.17일 업계에 따르면 LG CNS는 이날 행복e음 사업 재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행복e음 사업은 지난 2009년 복지부가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 대상자의 자격과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구축한 시스템을 현대화 하는 사업이다. 올해부터 3년간 약 1220억원이 투입된다.이 사업은 지난 3일 첫 입찰 공고를 마감했으나 무2020-03-17 16:54:47테크M 남도영 기자
-
네이버 vs 카카오, 포털-메신저 이은 3라운드... 링은 '콘텐츠'#수천억 자금으로 뭘 만들까#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톡TV-네이버TV 경쟁 볼만할 듯국내 대표 인터넷 맞수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의 세번재 경쟁 무대 막이 올랐다. 포털과 메신저 플랫폼에서 치열하게 경쟁해온 두 기업의 3라운드 링은 '콘텐츠'다. 이미 양사는 콘텐츠 자회사에 수천억원의 자금을 쌓아놨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콘텐츠 양산에 돌입한다. 콘텐츠 주도권 경쟁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됐다.◆실탄 마련한 카카오M, 직접 콘텐츠 제작 개시카카오는 지난 16일 콘텐츠 자회사 카카오M이 3자 배정 유상증자2020-03-17 15:53:45테크M 허준 기자
-
[템 사이트] 게임 하면 유니티! 2020년 기대되는 유니티 기반 게임은?연일 쏟아지는 신작 소식이 게이머들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남다른 스케일을 자랑하는 게임업체들의 대형 신작은 물론 독특한 게임성을 내세운 게임까지, 게이머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만한 다양한 신작게임들이 많습니다.오늘은 특히 유니티 엔진을 기반으로 한 신작 게임들을 엄선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유니티는 이미 전세계 수백만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유명한 게임엔진입니다. 최신 버전의 엔진 '유니티 2019.3' 업데이트를 통해 260가지가 넘는 개선사항과 신규 기능이 포함돼 진일보한 고성능 그래픽과 최적화 기2020-03-17 15:30:39테크M 허준 기자